[병자호란 다시 읽기]

(92) 조선, 항복하기로 결정하다

Gijuzzang Dream 2008. 7. 20. 21:04

 

 

 

 

 

 (92) 조선,항복하기로 결정하다

 

1637년 1월22일 강화도가 함락되었지만, 남한산성의 조정은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조정은 이 때 청군이 또 다른 조건으로 제시한

척화신(斥和臣)을 잡아 보내는 문제를 놓고 논란을 벌이고 있었다.

적진에 당도하면 죽음을 당할 것이 불 보듯 뻔한데

어떤 기준으로 누구를 몇 명이나 묶어 보낼 것인가?

인조나 비변사 신료들에게나 그것은 인간으로서는 ‘차마 할 수 없는 일(不忍之事)’이었다.

하지만 앞뒤를 돌아볼 여유가 없었다.

청군은 연일 인조의 출성을 독촉해댔고,

산성을 지키는 병사들의 민심도 갈수록 흉흉해지고 있었다.

결국 최명길과 김류 등이 이 끔찍한 ‘불인지사’의 총대를 멨다.

 

 

조선시대 산성의 원형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는

청주 상당산성(사적 제212호).

경기도를 넘어 충청도 일원까지 남하한 청군은 공주 공산성을 비롯해

목천, 청주까지 출몰해 겁략(劫掠)을 자행했다. 문화재청 홈페이지

 

 

공주 공산성의 연지(蓮池). 문화재청 홈페이지

 

 

척화신들에게 자수를 권하다

 

1월22일, 김류와 이성구(李聖求), 최명길 등이 입시했다. 척화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였다.

김류는 ‘척화신들의 논의가 과거에는 정론(正論)이었지만, 결국 나라를 그르친 죄를 범했으니

그들 스스로 적진으로 나갔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최명길은, 자신이 홍익한(洪翼漢)과 같은 집안이지만

종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그를 묶어보낼 수도 있다고 거들었다.

이성구 또한 ‘홍익한의 죄가 무겁다며 청군으로 하여금 처치하도록 하는 것을 피할 수는 없다.’

고 했다. 인조는 너무 참혹한 일이라며 입장 결정을 유보했다.

 

삼사(三司)를 비롯하여 신료들로부터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지만,

인조와 대신들의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

이윽고 조정에서는 척화신들에게 자수하라고 촉구했다.

‘불인지사’를 밀어붙이는 것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비롯된 고육책이었다.

 

 

전라감사 이시방의 영정.

문화재청 홈페이지

 

 

엎친 데 덮친 격이라고 할까? 척화신 박송(縛送) 문제로 조정이 뒤숭숭할 때,

산성을 지키는 군관들과 병사들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았다.

1월23일, 수원과 죽산(竹山) 출신의 초관(哨官) 수백 명이 행궁 앞으로 몰려와 시위를 벌였다.

그들은 척화신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그들은 체찰부(體察府)로 몰려가 칼자루를 만지작거리며 공포 분위기를 조성했다.

겁에 질린 체찰사 김류는 요구를 받아들이겠다며 속히 해산하라고 종용했다.

나만갑은 ‘병자록’에서, 이 날의 시위는 하급 지휘관들의 본심이 아니라

고위 무장들의 사주에 따른 것이었다고 적었다.

어쨌든 산성의 분위기는 내부 분열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었다.

 

‘척화신들을 내 놓으라.’는 시위가 위력을 발휘했던 것일까? 이 날 조정은

청군 진영에 보낸 국서에서 척화신의 ‘처리’에 동의한다는 내용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국서에서 척화신으로 확실하게 언급된 인물은 홍익한이었다.

그는 당시 평양서윤(平壤庶尹)으로 재직하고 있어서 산성에는 없었다.

국서에서는 ‘홍익한이 당초 가장 열렬히 척화를 주장했기에

평양을 맡김으로써 그로 하여금 대국 군대의 예봉을 스스로 감당하도록 했습니다.

만약 사로잡히지 않았다면, 청군이 철군하는 날

평양 부근에서 그를 체포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했다.

사실상 홍익한을 잡아가라는 내용이었다.

 

 

청군의 양동작전과 최후 통첩

 

1월23일, 청군은 양동작전을 펼쳤다.

조선이 척화신들을 묶어 보내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남한산성에 대해 최후의 공세를 시작했다.

인조의 출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의도가 짙게 배어 있었다.

이 날 자정 무렵, 청군은 먼저 서문 방향으로 공격해 왔다.

그들은 운제(雲梯-성을 공격하는데 사용하는 사다리)를 이용하여 성을 넘으려고 시도했다.

당시 서문 방면의 조선군은 대부분 잠들어 있었다.

청군을 발견한 수어사(守禦使) 이시백(李時白)의 군관이 병사들을 깨웠다.

병사들은 올라오는 청군을 돌로 내려치고, 화포를 이용하여 공격했다.

 

새벽 두 시 무렵에는 망월대(望月臺) 쪽으로 몰려오는 청군을

신경진(申景진) 휘하의 병력들이 물리쳤다.

서문과 망월성을 공격하다가 적지 않은 수의 청군이 죽었다.

 

1월24일에도 청군의 공세는 멈추지 않았다.

구굉(具宏)이 지키고 있는 남성(南城)을 공격해 오자 아군이 조총을 쏘아 물리쳤다.

남성에서 물러난 청군은 망월봉(望月峯) 아래 홍이포를 설치해 놓고 산성을 향해

포탄을 발사하기 시작했다. 포격은 하루종일 계속되었다.

포탄은 행궁(行宮)까지 날아와 천장을 뚫고 바닥으로 깊이 처박힐 정도로 대단한 위력을 보였다.

행궁뿐 아니라 성첩의 많은 부분이 포탄에 맞아 허물어졌다.

산성 안 사람들은 겁에 질려 우왕좌왕했다.

 

1월25일, 청군은 사람을 서문으로 보내 사신을 보내라고 요구했다.

이덕형(李德泂)과 최명길 등이 청 진영으로 가자 용골대와 마부대는 협박을 늘어 놓았다.

‘황제가 내일 귀국하실 것이니 국왕이 출성하지 않는다면 사신은 다시 오지 말라.’며

그동안 받았던 국서를 모두 돌려 주었다. 사실상의 최후통첩이었다.

최명길 등은 변변하게 이야기를 꺼내 보지도 못한 채 돌아왔다.

 

최명길 등이 돌아온 뒤, 포격이 다시 시작되었다.

이 무렵 청군은 한편으로는 포격을 통해 산성을 공포 분위기로 몰아 넣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강화도에서 사로잡은 조선인 포로 몇 명을 다그쳐

산성 쪽으로 급히 이동시키고 있었다.

강화도가 함락되었다는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인조를 끌어 내려는 작전이었다.

 

이 같은 와중에 산성에서는 더욱 절망적인 상황이 빚어지고 있었다.

1월26일, 이번에는 훈련도감과 어영청(御營廳)의 장졸들이 행궁으로 몰려와 무력시위를 벌였다.

역시 척화신들을 붙잡아 청군 진영으로 보내라는 요구가 터져 나왔다.

‘인조실록’에 따르면 그들을 배후에서 사주한 주체도 신경진, 구굉, 홍진도(洪振道) 등

고위 무장들이었다. 시위를 벌이는 병사들은 해산하라는 명령에도 따르지 않았다.

승지 이행원(李行遠)이 나서 나무라자 군사들은 눈을 부릅뜨며

‘승지를 모시고 가면 적을 쳐부술 수 있을 것’이라며 협박을 서슴지 않았다.

김류는 ‘그들은 부모와 처자가 살육당했기 때문에 화친을 배척한 사람을 원수처럼 여긴다.’고

나름대로 진단했다.

 

군사들이 난을 일으킬 기미까지 보이자 인조는 다급해졌다.

인조는 세자를 청군 진영에 보내겠다며 사신을 보내 통고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이미 상황은 세자의 출성을 통해 수습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고 있었다.

 

 

‘강화도 함락’을 통고받다

 

이 날 저녁 최명길, 김신국, 홍서봉 등이 청군 진영으로 갔다.

왕세자가 출성한다는 사실을 통고하기 위해서였다.

청군 지휘관들은 ‘국왕이 직접 나오지 않는 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여전히 선을 그었다.

 

이윽고 용골대 등은 최명길 일행에게 충격적인 내용을 통고했다.

그들은 강화도에서 급히 데려온 종실 진원군(珍原君)과 내관 나업(羅業)을 보여주면서

강화도를 함락시켰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그들이 들고 온 봉림대군의 친필 편지와 윤방(尹昉)의 장계도 전해 주었다.

 

‘강화도 함락’ 소문이 전해지자 남한산성은 충격에 빠졌다.

인조를 알현한 자리에서 최명길은 봉림대군의 편지와 윤방의 장계가 위조되었을 수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인조는 편지가 봉림대군이 쓴 것이 틀림없다고 했다.  

 

분위기는 한 순간에 바뀌었다.

홍서봉, 김류, 이홍주, 최명길 등은 모두 인조의 ‘결단’을 촉구했다.

‘신하된 자로서 감히 말할 수는 없지만,

머뭇거리면 더욱 기고만장해진 저들에게 화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인조는 차라리 자결하고 싶다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참담한 심경을 토로했다.

왕실의 가족들까지 모두 인질로 잡혀 버린 상황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된 무기력함의 표현이었다.

 

이 무렵 구원군이 끊어진 것은 물론, 들려오는 것은 온통 우울한 소식뿐이었다.

당시 청군의 일부 부대는 이미 경기도를 넘어 충청도 일원까지 남하해 있는 상황이었다.

그들은 공주의 공산성(公山城)을 비롯하여 목천(木川), 청주 등지까지 출몰하여 겁략을 자행했다.

전라감사 이시방(李時昉)은 청주에 있다가 청군의 습격을 받아 옥천으로 피신해야 했다.

 

인조와 조정의 입장에서는 사방을 둘러보아도 온통 캄캄할 뿐이었다.

‘강화도 함락’은 절망의 골을 더욱 깊게 만들었다.

인조의 면전에서 물러난 최명길 등은 국서를 다시 쓰기 시작했다.

인조의 출성을 받아들이겠다는 내용이었다.

강화도가 무너졌다는 소식이 남한산성을 무너뜨리고 있었다.

-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 교수

2008-10-08   서울신문 

 

 

 

 

'[병자호란 다시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94) 해가 빛이 없다  (0) 2008.07.20
(93) 파국의 전야  (0) 2008.07.20
(91) 강화도의 비극   (0) 2008.07.20
(90) 강화도가 함락되다, Ⅱ  (0) 2008.07.20
(89) 강화도가 함락되다, Ⅰ  (0) 2008.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