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호란 다시 읽기]

(91) 강화도의 비극

Gijuzzang Dream 2008. 7. 20. 21:03

 

 

 

 

 

 (91) 강화도의 비극

 

강화도가 함락될 때 김경징, 이민구, 장신 등 조선군의 최고위 지도부는

바다로 도주하여 목숨을 부지했다. 강화도 방어를 책임진 그들은 멀쩡했지만,

그들의 무책임한 행동은 연쇄적인 비극을 불렀다.

그들의 가족을 포함하여 강화성에 있던 피란민들은

모두 ‘도마 위의 고기’ 신세가 되고 말았다.

청군은 성을 점령한 직후 군사들을 시켜 성호(城壕)를 헐어 버리고

행궁(行宮) 관사를 불태운 뒤, 성안에 있던 남녀노소들을 끌어냈다.

강화도의 이곳저곳에서 처참한 장면들이 속출하고 있었다.

 

 

 

도망간 김경징, 삼대 여인들 모두 자결

 

비극의 손길은 먼저 여자들과 아이들에게로 뻗쳐 왔다.

청군이 몰려오자 여자들은 정절을 지키기 위해 도망치다가, 혹은 스스로의 결단에 의해,

때로는 지아비와 아들의 강요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이성구(李聖求)와 이지항(李之恒)의 처는 청군의 손에 죽었다.

권순장(權順長)과 그 집안 여자들의 죽음은 특히 참혹했다.

권순장은 김상용과 함께 불붙은 화약 더미에 뛰어들어 목숨을 끊었다.

권순장의 아내는 자신의 목을 매기 전 세 딸을 먼저 목매어 죽게 했다.

권순장의 누이동생 또한 스스로 목을 매 죽었다.

민성(閔성)은 먼저 자신의 아내와 아이들을 죽이고 자결했다.

 

 

정족산의 삼랑성(三郞城).

단군의 세 아들이 쌓았다고 해 삼랑성이라 불린다.

 

 

강화도의 연미정(燕尾亭).

이 부근에서 병자호란 당시에 전투가 벌어졌다.

 

 

강화유수부 동헌 모습.

 

 

교동(喬桐) 읍성의 모습. 문화재청 홈페이지

 

 

비극은 김경징 집안의 여자들에게도 예외가 아니었다.

김경징의 모친(김류의 처), 아내(김류의 며느리), 며느리(김류의 손자며느리) 등

삼대의 여인들이 모두 자결했다.

‘인조실록’에 따르면

김경징의 아들 김진표(金震標)는 할머니와 어머니를 협박하여 자결하도록 했다고 한다.

자신의 처에게도 마찬가지였다.

김진표의 처가 자결하자 김경징의 어머니와 처도 따라서 자결했다는 것이다.

 

청군에게 포로가 된 사람도 줄을 이었다.

청군은 젊고 고운 여인들을 사로잡느라 혈안이 되었는데 그 와중에 희생자가 속출했다.

진원부원군(晉原府院君) 유근(柳根)의 집에서는 열두 명,

서평부원군(西平府院君) 한준겸(韓俊謙)의 가족은 열한 명이 포로가 되었다.

한명욱(韓明勖), 정백창(鄭百昌), 여이징(呂爾徵), 신익융(申翊隆), 정선흥(鄭善興), 김반(金槃), 이경엄(李景嚴), 한여직(韓汝稷) 등 사대부가의 부인들이 모두 포로가 되었다.

 

일반 상민들의 피해도 참혹했다.

전쟁이 일어난 직후, 경기도 연안의 백성들 또한 다투어 강화도 주변의 섬으로 밀려들었다.

반상(班常)을 막론하고 ‘섬으로 들어가야만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는 믿음이

퍼져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믿음’과 달리 청군이 상륙하고 강화성으로 몰려오자

그들은 앞다투어 마니산(摩尼山) 등지로 도주했다.

청군은 연일 병력을 풀어 마니산 일대를 수색했고,

백성들은 그 와중에 피살되거나 포로가 되고 말았다.

 

 

왕세손의 비극

 

청군에 의한 살육과 자살이 속출하는 와중에

왕세손이 강화성에서 탈출에 성공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었다.

왕세손은 바로 인조의 손자이자 소현세자(昭顯世子)와 강빈(姜嬪)의 아들이었다.

인조와 소현세자를 이어 장차 보위(寶位)에 오를 인물이기에

청군이 사로잡으려고 혈안이 된 존재이기도 했다.

 

청군이 강화성으로 밀려들 때, 강빈은 상민(常民)의 복장으로 변복하고 여염에 몸을 숨겼다.

그녀는 자신의 동생 강문성(姜文星)과 김인(金仁), 서후행(徐後行) 등 다섯 명의 내관(內官)에게

원손을 맡겼다. 그들은 원손을 업고 바닷가로 내달렸다.

청군은 추격해 오는데 내관 김인이 탄 말은 제대로 달리지 못했다. 위기일발의 상황이었다.

그들은 송국택(宋國澤)이 제공한 말로 바꿔 타고서야 겨우 해안에 이를 수 있었다.

마침 해안에는 배를 대고 기다리는 사람이 있었고,

원손은 우여곡절 끝에 교동(喬桐)을 거쳐 다른 섬으로 피신할 수 있었다.

 

젖먹이 시절부터 이렇게 간난신고를 겪어야 했던 원손의 운명은 비극적이었다.

그는 강화성 탈출에는 성공했지만,

항복 이후 볼모가 되어 끌려갔던 아버지 소현세자를 따라 심양으로 들어가야만 했다.

원손은 1645년 귀국했지만 아버지 소현세자는 급사했고, 어머니 강빈은 사약을 받고 죽었다.

그 자신 또한 왕세자 자리에 올라보지도 못한 채

숙부 봉림대군(鳳林大君 · 효종)에게 밀리고 말았다.

병자호란은 원손의 운명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던 것이다.

 

강화도 공략을 지휘했던 구왕 도르곤(多爾袞)은

강화성 점령 직후 역관 정명수(鄭命壽)와 김돌시(金乭屎) 등을 시켜 항복을 요구했다.

조선 측에서 원임대신 윤방(尹昉)을 보내 요구를 받아들이자,

도르곤은 휘하의 병력을 들여보내 정전(正殿)을 점거한 뒤 성안에 계엄을 실시했다.

그들은 조선 포로 가운데 지체가 가장 높은 세자빈을 엄중히 감시하는 한편,

호서(胡書)가 쓰여진 신표(信標) 수십 개를 만들어 성을 드나드는 조선 사람들을 통제했다.

신표가 있어야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고 여긴 사람들은 그것을 구하려고 아우성을 쳤다.

 

도르곤은 강화도에서 사로잡은 왕실과 고관들의 가족을 앞세워

남한산성의 저항 의지를 꺾어놓을 계산을 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점령 직후, 포로들에게 대한 대우는 괜찮은 편이었다.

특히 강빈 일행에 대해서는 각별히 신경을 썼다.

강빈 일행을 이동시킬 때 병력을 풀어 호위하는가 하면,

지나는 길에 도랑이나 험한 곳이 있으면 길을 수리한 뒤 지나가도록 하는 등 호의를 베풀었다.

 

청군 가운데 만주병들은 군율이 잡혀 있어서 탐욕과 음란함이 덜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몽골병이나 한병들은 달랐다.

특히 공유덕과 경중명 휘하의 병사들이 저지르는 겁략이 심각했다.

그들은 몽골병과 함께 곳곳을 뒤져 여자들을 잡아가고, 주단과 패물을 약탈했다.

 

강화도를 점령 한 지 9일이 되던 날의 정경은 처참했다.

청군은 포로들을 남한산성으로 몰고 가면서 대대적인 노략질을 감행했다.

관청과 여염에 불을 지르고 반항하는 사람들을 도륙했다.

이날의 참상을 기록한 사서에는 ‘시체는 쌓여 들판에 깔리고 피는 강물을 이루었다.’거나

‘눈 위를 기어다니거나, 죽거나, 이미 죽은 어미의 젖을 빨고 있는 아이가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는 등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군율 시행의 난맥상

 

그렇다면 강화도의 ‘참극’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는 김경징 등은 어찌 되었을까?

항복 직후, 김경징 등에게 군율을 적용하여 극형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지만

인조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인조는 오히려 ‘김경징이 거느린 군사가 적었으며 장신은 조수(潮水) 때문에 배를 통제할 수

없었다.’며 사형은 지나치다고 손사래를 쳤다.

인조는 김경징 등을 서쪽 변방에 유배하는 것으로 그치려고 했다.

언관들의 반발과 비판이 그치지 않자 어쩔 수 없이 두 사람에게 사형을 내렸다.

김경징에게는 끝까지 예우를 갖춰 사사(賜死)시켰다.

 

충청수사 강진흔(姜晉昕)도 참수되었다.

‘잘 싸우지 못하여 적으로 하여금 바다를 건너게 했다.’는 것이 죄목이었다.

참으로 억울한 죽음이었다. 김경징이나 장신과 달리 끝까지 청군과 싸우려 했던 그였다.

그를 죽이기로 한 소식이 전해지자 충청도 수영(水營)의 군관과 병졸들이 대궐로 몰려들었다.

그들은 목놓아 울면서 강진흔의 원통한 정상을 비변사에 호소했다.  

억울한 죽음을 앞에 두고도 강진흔은 당당한 자세를 잃지 않았다.

함께 의금부에 갇혀 있던 김경징이 사형 결정 소식을 듣고 목놓아 울었는데 비해,

그는 태연했다고 한다. 오히려 자신이 차고 있던 칼을 옥졸에게 주며

‘이것은 예리한 칼이다. 이것으로 내 목을 빨리 벤 뒤 네가 가지고 가라.’고 했다는 것이다.

죽기를 각오하고 싸웠던 그는 처형을 앞두고 무슨 생각을 했을까?

 

김경징의 죽음을 기록한 ‘인조실록´사신(史臣)의 평가는 냉혹했다.

사신은 김경징을 가리켜 한낱 ‘광동(狂童)’이라고 평가했다.‘

아는 것이 없고 탐욕과 교만을 일삼아 사람들로부터 손가락질 받는 자식을 김류가 잘못 천거하여

나라도 망치고 집안도 망쳤다.’고 적었다.

하지만 고군분투하면서 자신의 책임을 다하려 했던 강진흔이

김경징보다 심한 극형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별 언급이 없다.

강진흔과 김경징의 죽음. 그것은 분명 군율 시행의 난맥상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 교수

 2008-10-01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