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타이지는 1627년 1월8일 대패륵(大貝勒) 아민(阿敏)에게 조선을 정벌하라고 명령했다. 홍타이지는 “조선이 오랫동안 후금에 죄를 지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한 뒤
모문룡도 제압하라고 지시했다.
모문룡이 조선의 비호 속에 가도에 머물면서
후금을 탈출하는 반민(叛民)들을 받아들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묘호란(丁卯胡亂)이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의주 · 정주 · 안주성 차례로 함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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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주족 병사들뿐 아니라 한족과 몽골 출신 병사들도 있었다.
사령관은 아민이었고, 한족 출신의 이영방(李永芳), 조선 출신의 강홍립과 한윤(韓潤)도 지휘부에 끼어 있었다.
이영방은 1618년 누르하치가 무순을 공격했을 때 투항했고, 강홍립은 1619년 심하(深河) 전역에 참전했다가 투항했다.
한윤은 이괄과 함께 난을 일으켰던 한명련(韓明璉)의 아들이었다.
후금군의 본격적인 공격이 시작되기 전에 한윤은 변장하고 몰래 의주성으로 들어왔다.
14일 새벽 후금군이 성을 포위하여 전투가 시작되자 한윤은 병기고에 불을 질렀다.
그 혼란한 와중에 후금군에 내응하는 자들이 성문을 열었고
후금군은 수월하게 성 안으로 들이닥쳤다.
성을 지키던 의주목사 이완(李莞)은 사로잡혀 피살되었다.
의주성 함락 후 후금군은 정주(定州)의 능한산성(凌漢山城)을 포위했다.
성을 지키는 조선 병사들은 일제히 조총을 쏘았지만 다시 탄환을 재기도 전에
돌격해 들어간 후금군에 의해 제압되었다. 선천부사 기협(奇協)이 전사하고,
정주목사 김진(金搢)과 곽산군수 박유건(朴惟建)은 포로가 되었다.
성 함락 후 후금군은 저항했던 군사들을 전부 살해했다.
백성들은 적에게 포로로 잡힌 뒤 전부 머리를 깎였다.
머리를 깎은 것은 포로들이 이제 자신들의 소유가 되었음을 표시하는 것이었다.
후금군은 1월21일 청천강을 건너 안주(安州)로 들이닥쳤다.
안주는 당시 청북 지방에서 가장 중요한 방어 거점으로 조선이 나름대로 오랫동안 방어태세를
점검해 왔던 곳이었다. 성 안의 군민도 3만 6000이나 되었다.
평안병사(平安兵使) 남이흥(南以興)은 성 밖의 민가를 불태우고 결전을 준비했다.
적의 돌격이 시작되자 대포와 화살을 일시에 발사하여 저지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삼남(三南)의 농민 출신들이 대부분이었던 조선군은,
전투 경험이 풍부한 후금군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후금군의 대병력이 순식간에 성을 넘어왔고, 조선군은 우왕좌왕했다.
방어선이 붕괴되어 성의 함락이 임박하자
남이흥은 부하들과 함께 불붙은 화약 더미 속으로 몸을 던졌다. 장렬한 순국이었다.
안주 함락 후 아민은 병사들에게 4일간 휴식 시간을 주었다. 그들은 느긋했다.
반면 안주성이 함락된 후, 숙천(肅川)과 평양의 조선 관민들은 풍문만 듣고도 무너졌다.
후금군의 승승장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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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황하는 조선 조정
후금군의 침략 소식이 서울의 조정으로 날아든 것은 1월17일이었다.
인조는 급히 신료들을 불러보았다. 인조는 신료들을 보자마자
“이들이 모문룡을 잡아가려고 온 것이냐? 아니면 우리나라를 침략하려고 온 것이냐?” 물었다.
‘모문룡 문제’를 빼놓으면 후금과 원한을 살 만한 일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신료들도 당황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전쟁 자체를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뾰족한 대책이 있을 리 없었다.
장만(張晩)은 속히 하삼도에서 병력을 징발하고,
황주(黃州)와 평산(平山)에 별장(別將)을 보내 방어 태세를 갖추자고 촉구했다.
이귀(李貴)는 황해도를 방어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며
강화도를 피란처로 정해 놓았다가 안주에서 패전 소식이 들어오면 곧바로 강화도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치 패전을 이미 기정사실로 설정해놓고 대응하려는 자세 같았다.
최명길은 임진강을 방어할 계책을 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비변사 신료들도 무신 신경진(申景 )을 임진강으로 보내자고 했다.
하지만 인조의 마음은 이미 강화도로 들어가 있었다.
인조는 강화도 방어를 위해 삼남 지방에서 1만의 병력을 동원하고
수사(水使)들을 시켜 수군을 이끌고 강화도로 들어오게 하라고 지시했다.
인조의 우선 관심사는 자신의 호위(扈衛: 궁궐을 지킴) 문제였다.
인조는 아마도 ‘이괄의 난’ 당시 권력을 잃어버릴 뻔했던 아찔한 기억을 떠올렸던 것으로 보인다.
사헌부와 사간원 관원들은 강화도로 들어가려는 계획에 반대했다.
그들은 궁벽한 강화도로 들어가면 조정의 명령이 통하지 않고,
조운(漕運)도 어렵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그럼에도 굳이 강화도로 들어가려면 분조(分朝)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조는 강화도로 가되, 왕세자를 삼남으로 보내 민심을 수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흠(申欽)은 인조에게 민심 수습을 위해 백성들에게 ‘애통해 하는 교서(敎書)’를 내려야 한다고
건의했다. 일종의 ‘사과 성명’을 발표하라는 것이었다.
인조는 건의를 받아들여 장유(張維)에게 교서를 짓도록 했다.
인조는 교서에서 ‘반정 직후 민생의 고통을 덜어주지 못한 채 백성들을 기만한 것’,
‘옥사(獄事)가 빈발하여 억울하게 처벌받은 사람들 때문에 화기(和氣)가 손상된 것’,
‘모문룡을 접대하기 위해 세금을 혹독하게 거둔 것’,
‘호패법(號牌法)을 가혹하게 시행하여 백성들을 괴롭힌 것’ 등 ‘실정’에 대해 사과했다.
이어 자신을 ‘임금답지 못한 임금’이라고 자책한 뒤
‘부디 열성(列聖)의 은혜를 생각하여 기댈 곳 없는 자신을 도와달라.’고 백성들에게 호소했다.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백성들에게 사과하는 굴욕까지 감수했던 것이다.
인조는 10년 뒤에도 똑같은 일을 반복한다.
1637년 병자호란이 항복으로 끝난 뒤에도 백성들에게 다시 사과 성명을 발표했던 것이다.
●강화도 이외의 방어를 포기하다
조정이 강화도로 들어가기로 결정하면서 여타 지역에 대한 방어는 거의 방기되었다.
인조는 신료들과 가졌던 대책 회의에서 장만을 도체찰사(都體察使)로 임명했다.
방어를 총괄하는 직책이었다. 장만은 황해도의 임지로 떠나기에 앞서,
적과 조우할 경우에 대비하여 어영군(御營軍) 가운데 사격술이 뛰어난 포수 100명을 데려가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조는 거부했다. 호위에 충당할 어영군의 병력을 덜어낼 수는 없다고 했다.
비변사의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반정공신들 또한 극도로 몸을 사렸다.
강화도로 피란하기로 결정한 직후 논란이 된 것은 임진강을 방어하는 문제였다.
훈련도감과 어영군의 병력을 호위에만 투입하게 되자
임진강 방어에 충당할 병력을 차출하는 것이 여의치 않았다.
김류는 이시백(李時白) 휘하의 수원부 군사들을 임진강 방어에 투입하자고 했다.
그러자 이귀가 발끈했다.
‘군량이 궁핍한 상황에서 수원의 병력을 임진강으로 보내면 오직 죽음 뿐’이라고 반발했다.
이시백은 이귀의 아들이었다.
이귀는 수원의 병력도 인조를 호위하는 데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류는 반박했다.
‘적병이 이미 깊숙이 들어왔는데 장강(長江)의 요새를 버리고 나라를 도모할 수 있겠냐?’고
힐문했다.
인조는 결국 이귀의 손을 들어주었다. 수원의 군병도 강화도로 들여보내라고 했다.
보다 못한 보덕(輔德) 윤지경(尹知敬)이 상소를 올렸다.
그는 “적이 아직 천리 바깥에 있음에도 먼저 도성을 버릴 궁리만 하고 있다.”고 통탄하고
인조에게 경솔히 파천하지 말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병력 500명만 주면 임진강을 사수하겠다고 다짐했다.
1월26일 인조는 결국 강화도로 가기 위해 노량(露梁)으로 거둥했다.
하지만 배가 부족하여 강을 건너기가 여의치 않았다. 인조는 말에서 내려 모래밭에 앉았다.
이괄의 반란군을 피해 한강변으로 나왔던 이래 두 번째 맞는 파천이었다.
다음날 인조는 김포를 경유하여 저녁에 통진(通津)에 도착했다.
조정이 강화도로 옮겨가면서 임진강을 포함한 다른 지역의 방어는 거의 방기되었다.
평안도와 황해도를 포함하여 한강 이북 지역의 백성들은 후금군에게 무방비로 노출되었다.
그들은 사실상 정권으로부터 버림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이제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지켜야만 했다.
-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 교수
- 2007-09-12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