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주짱의 하늘꿈 역사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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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뤼겔(Pieter the Elder Bruegel)의 그림들 / <계절> 연작 外

Gijuzzang Dream 2009. 3. 6. 17:35

 

 

 

 Bruegel
Belgian Northern Renaissance artist

 


 

Pieter the Elder Bruegel (1525년경-1569) 

 

15세기 플랑드르 회화, 16세기의 플랑드르 회화들은

1520년대의 종교개혁으로 인한 미술의 변화를 겪게 된다.

북유럽에서는 성상제작을 금지한 종교개혁의 확산으로 그림의 주문이 줄어들고,

화가들은 생계의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이제 화가들은 종교화가 아닌 다른 장르를 찾아야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16세기 북유럽의 미술세계를 바꾸어 놓았다.

 

1520년대의 종교개혁으로 종교화의 주문이 끊기고 등장한 새로운 장르는 풍속화와 풍경화였다.

 

네델란드 브뤼겔에서 태어난 종교화와 시골풍경을 그린 농민화가로

서양 최초의 농민화가로 꼽힌다. 서양미술사에 손꼽히는 풍속화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그림에는 평화로운 전원의 정취가 물씬 풍겨나는 서민들의 삶 속에서 생명력과 활력을 찾아낸다. 

그는 자주 농민 차림으로 농촌의 결혼식이나 축제에 참가하여 농민들과 어울렸다.

 

브뤼겔의 출생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그에 대한 초기의 연구에서는 농촌의 삶을 많이 그린 점에서 그도 농부출신일 것으로 짐작했으나, 

요즘의 주장 학설은 그는 아마 당시 지성인들과 교류한 도시 출생의 화가일 것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그는 농부들에 대한 애정과 연민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던 것도 타당하지만

그러나 <겨울사냥꾼>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민에 대한 이러한 성찰은

높은 지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미켈란 젤로는 브뤼겔의 그림을 "잡다하게 인간이 우글거리는 균형도 잡히지 않은 그림"이라고

혹평했으나 풍속이란 이탈리아 화가들이 그린 인물들의 해부학적으로 완벽한 근육에 있지 않고,

우글거리는 사람들에 있게 마련이다.

아울러 적절한 불균형은 오히려 화면에 움직임과 힘을 부여하기도 한다. 

 

 

 

 

 

 

 브뤼겔의 ‘계절’ 연작

  (January, February, July, August, November)

 

 

북적거리면서 활기찬 일상의 이야기를 풍경화 속에 조화롭게 표현한 브뤼겔의 ‘계절’ 연작은

지금 다섯 점만 남아 있다. (January, February, July, August, November)

  

처음 ‘계절’ 연작은 브뤼겔의 후원자이자 부유한 은행가였던 니콜라스 용헬링크가 주문한 작품으로

그의 대저택을 장식하기 위해 제작했다.  

네델란드 총독 에른스크대공에게 기증한 여섯장의 달력화는

"음침한 날(초봄)" 에서 시작하여 "사냥꾼들의 귀가(겨울)" 로 끝난다.

 전체는 1년동안의 자연의 변화, 죽음과 재생의 우주적 호흡과 리듬을 가지는 것이다. 

 

그 이후 ‘계절’ 연작은 황제 루돌프 2세가 수집했지만

30년 전쟁 동안 발생한 프라하 약탈 이후 일부만 남아 있다.

이 작품은 여섯 개의 패널로 한 계절당 두 개씩 이루어졌을 것이라고만 추측하고 있다.

  

  

  

 

  

  

  

The Hunters in the Snow (Winter)
Oil on panel, 1565
46×63
3/4
inches (117×162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플랑드르의 화가 브뤼겔(Pieter Bruegel)의 <눈 속의 사냥꾼, 겨울 사냥꾼(1월)>

눈 덮인 겨울, 사냥을 끝내고 마을로 돌아오는 장면이다.

나무들은 앙상한 가지만 남기고, 온 세상은 눈으로 덮인 스산한 겨울이지만

사람들은 모두 바쁘기만 하다. 불을 지피고, 멀리 언 밭에서는 얼음을 지치며 놀고 있다.

흰눈과 대조되는 짙은 밤색 실루엣의 인간 형상들은 뒷면으로 그려지고,

멀리 보이는 사람들은 작게 그려있다.

브뤼겔이 조감도의 방법으로 풍경화를 그리는 것은 매우 의도적이다.

이 방법은 인간을 주인공으로 보이기보다 무수한 자연물 속의 피조물로 객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베버(Carl Maria von Weber)의 <마탄의 사수> 피날레를 장식하는 합창곡 "사냥꾼의 노래"에서는

사냥 예찬론이 한껏 펼쳐진다. "이 세상에서 사냥의 즐거움을 무엇에 비기랴"로 시작되는 힘찬 합창은

들판과 숲속을 달리면서 짐승들을 쫓는 기쁨은 왕자의 기쁨이며, 남자의 보람이라고 외치고 있다.

그러나 북유럽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브뤼겔의 그림, <사냥꾼들의 귀가>에서의 사냥은

단순히 즐거운 놀이가 아니라 겨울 양식을 얻기 위한 힘겨운 노동처럼 보인다. 

언덕을 넘어서 마을 어귀에 막 닿은 사냥꾼들의 어깨는 처져 있다.

수확이라고는 여우로 보이는 작은 짐승 한 마리가 사냥꾼의 등에 달랑 매달려 있을 뿐이다.

어두워지기 전의 저녁빛이 흰 눈과 대조를 이루면서 사나이들의 등에 내려앉는다.

귀가는 초라하다. 이는 힘겨운 우리 시대 가장들의 지친 귀가를 연상시킨다. 

이성희의 "미술관에서 릴케를 만나다" 에서

 

  

 

 

 

 

 

 

 

The Gloomy Day (February) 
Oil on panel, 1565
46
3/8×64 1/8
inches (118×163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Haymaking(July)

1565. Oil on panel / Narodni Gallery, Prague, Czechia

 

 

 

 

 

 

 

  

  

  

  

 The Corn Harvest (August)

Oil on wood, 1565
46 3/8×63 1/4
inches (118.1×160.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Manhattan
 New York, USA

 

 

 

 

  

  

  

The Return of the Herd(November)
Oil on panel, 1565
46×62
1/2
inches (117×159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Landscape with the Fall of Icarus
Oil on canvas mounted on wood, 1558
28
7/8×
44 inches (73.5×112 cm)
Mus?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Netherlandish Proverbs
Oil on oak, 1559
46×64
1/8
inches (117×163 cm)
Staatliche Museen, Berlin

 

 

 

 

 Children's Games
Oil on canvas, 1560
46
3/8×63 3/8
inches (118×161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Dulle Griet (Mad Meg)
Oil on wood, 1562
46
1/8×63 3/4
inches (117.4×162 cm)
Private collection

 

 

 

 

 

 The Fall of the Rebel Angels
Oil on oak, 1562
46×63
3/4
inches (117×162 cm)
Mus?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The Triumph of Death
Oil on panel, 1562
46×63
3/4
inches (117×162 cm)
Museo del Prado, Madrid

 

   

 

 

Portrait of an Old Woman
Oil on wood, 1563
8
5/8
×7 inches (22×18 cm)
Alte Pinakothek, Munich

 

 

 

 

The "Little" Tower of Babel
Oil on panel, 1563
23
1/2×29 1/4
inches (60×74.5 cm)
Museum Boymans-van Beuningen, Rotterdam

 

 

 

 

 The Tower of Babel
Oil on oak, 1563
44
7/8×
61 inches (114×155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 Adoration of the Kings
Oil on wood, 1564
43
5/8×32 3/4
inches (111×83.5 cm)
National Gallery, London

  

 

 

 

  

Christ Carrying the Cross
Oil on oak, 1564
48
3/4×66 7/8
inches (124×170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 Painter and the Buyer
Pen and black and brown ink, 1565
9
3/4×8 1/2
inches (25×21.6 cm)
Graphische Sammlung Albertina, Vienna

  

 

 

 

 Winter Landscape with Skaters and Bird Trap
Oil on panel, 1565
14
1/2×21 3/4
inches (37×55.5 cm)
Mus?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The Slaughter of the Innocents
Oil on panel, 1565-1566
43
5/8×62 7/8
inches (111×160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 Numbering at Bethlehem
Oil on oak, 1566
45
3/8×64 1/4
inches (115.5×163.5 cm)
Mus?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The Land of Cockayne
Oil on panel, 1567
20
3/8×30 5/8
inches (52×78 cm)
Alte Pinakothek, Munich

 

 

 

 

  Magpie on the Gallow
Wood, 1568
18×20 inches (45.9×50.8 cm)
Hessisches Landesmuseum, Darmstadt

 

 

 

 

  

 Peasant wedding
Oil on wood, 1568
44
7/8×64 1/2
inches (114×164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 Parable of the Blind Leading the Blind
Tempera on canvas, 1568
33
3/4×60 5/8
inches (86×154 cm)
Galleria Nazionale, Rome

 

 

 

 

 The Peasant Dance
Oil on oak, 1568
44
7/8×64 1/2
inches (114×164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