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문룡은 쌍도로 향하면서 엄청난 수의 병력을 대동했다.
수백 척의 선박에 2만 8000명의 병력을 싣고 갔다고 한다.
말하자면 3만명 가까운 경호원을 대동한 셈이다.
원숭환으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았을 때 무엇인가 불길한 예감이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북경 조정과 조선, 그리고 후금 사이에서 산전수전을 다 겪었던 그는 분위기 파악의
귀재였다. 하지만 수만명의 경호원들도 모문룡의 목숨을 지켜주지는 못했다.
원숭환은 그만큼 치밀하게 모문룡을 제거할 계획을 세웠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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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가지 죄악 들어 모문룡 단죄
모문룡은 1629년 5월26일 쌍도에 도착했다.
6월3일 모문룡은 술자리를 마련하여 원숭환을 초청했다.
술자리가 깊어가자 원숭환은 모문룡에게 ‘공이 이제 나이가 들었는데 어찌 병권을 내놓고 향리로 돌아가지 않느냐?’며
은근히 은퇴를 종용했다.
모문룡은 ‘내가 귀향하지 못하는 것은 요사(遼事)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응수했다.
그러면서 그는 ‘요사가 끝나면 조선을 기습하여 차지하겠다.’고 떠벌렸다.
평소 조선에 대해 품고 있던 솔직한 생각을 원숭환 앞에서 토로한 것이다.
두 사람은 6월5일에도 만났다.
원숭환은 자신의 휘하와 모문룡이 거느리고 온 병사들에게 활쏘기 시합을 시켰다.
그리고 섬의 산꼭대기에 설치해 둔 장막으로 모문룡을 불렀다.
장막 부근에는 복병을 배치하여 모문룡 부하들의 접근을 차단했다.
장막에서 원숭환은 앞으로 자신이 동강진을 직접 챙기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동강향부(東江餉部)라는 것을 만들어 영원으로부터 군량을 공급하되
그 회계 내역을 엄격히 감시하겠다는 내용을 통고했다.
이윽고 원숭환은 부하들에게 모문룡을 포박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모두 12가지의 죄악을 들어 모문룡을 질책했다.
‘병마(兵馬)와 전량(錢糧)을 사용하면서 전혀 감사를 받지 않은 죄’,
‘제대로 적과 싸우지 않았으면서도 공을 세웠다고 황제를 속인 죄’,
‘사사로이 시장을 열어 오랑캐와 내통한 죄’,
‘상인들을 약탈하여 장물을 쌓아두고 스스로 도적이 된 죄’,
‘부하와 여염의 부녀자들을 빼앗아 첩을 삼고 음행을 일삼은 죄’,
‘위충현을 아비처럼 섬기고 환관배들과 결탁한 죄’,
‘진(陣)을 연 지 8년이 지났지만 한 뼘의 땅도 수복하지 못하고 관망한 죄’ 등이 그것이었다.
결국 엄당(奄黨)의 비호 아래 ‘감시의 사각지대’에서
‘밀수 왕초’가 되어 흥청망청 ‘해외 천자’처럼 군림했던 과오에 대한 단죄였던 셈이다.
모문룡은 겁에 질려 말도 못했다고 한다.
원숭환은 북경을 향해 머리를 조아리면서
“신이 문룡을 주벌하는 것은 삼군의 기강을 바로잡기 위함입니다.
신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폐하께서 또한 문룡을 죽인 죄로 저를 주벌하실 것입니다.”라고 외쳤다.
이어 상방검을 뽑아 모문룡의 목을 베었다. 수많은 모문룡의 부하들이 장막 아래 있었지만
그들도 겁에 질려 엎드린 채 감히 위쪽을 쳐다보지 못했다.
원숭환의 일갈이 추상 같은 데다 워낙 전격적으로 이루어진 일이었기 때문이다.
●원, 목벤 후 예를 갖춰 장사 치러줘
이튿날 원숭환은 예를 갖춰 모문룡의 장사를 치러 주었다.
그는 제문에서 “어제 그대를 죽인 것은 조정의 대법(大法)을 밝힌 것이고
오늘 그대를 제사함은 동료의 사정(私情)에서 나온 것”이라며 눈물을 뿌렸다.
자신이 모문룡을 죽인 것이 결코 사사로운 감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님을 강조한 것이다.
원숭환은 모문룡을 처단하면서 황제로부터 재가를 받지 않았다.
모문룡 같은 ‘거물’을 황제의 허락도 없이 처단한 것은 분명 엄청난 문제였다.
실제 원숭환은 모문룡을 군법에 따라 처리했다고 강조했지만
그 배후에는 치열했던 당쟁의 여파가 자리잡고 있었다.
모문룡의 죽음과 관련하여 당시 민간에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떠돌고 있었다.
모문룡의 생일을 맞아 어떤 사람이 그에게 수장(壽帳)을 보냈다고 한다.
수장이란 오늘날로 치면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축하 ‘카드’에 해당한다.
수장에는 당시 명의 대학자이자 문장가인 진계유(陳繼儒)와
역시 석학이자 화가로도 잘 알려진 동기창(董其昌)이 쓴 글이 들어 있었다.
모문룡은 수장에 대한 답례로 동기창에게는 인삼 1근을, 진계유에게는 인삼 반 근을 보냈는데
그것이 화근이었다.
진계유는 모문룡이 자신을 경시한 데 분노하여 깊이 유감을 품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던 차에 자신의 문인 원숭환이 계요경략( 遼經略)으로 승진하자
진계유는 “터럭 하나(一毛)를 뽑아 천하를 이롭게 하는 것이 어떤가?”라고 권유했다는 것이다.
‘일모’란 물론 모문룡을 가리키는 것이다.
원숭환이 모문룡을 처단하는 데는
대학사(大學士) 전용석(錢龍錫)의 입김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전용석은 동림당(東林黨) 계열의 문신으로 천계 연간 예부시랑(禮部侍郞)까지 올랐지만
위충현의 눈 밖에 남으로써 벼슬에서 쫓겨났던 인물이다.
숭정제가 즉위하면서 조정으로 복귀한 전용석은 위충현 실각 이후 엄당(奄黨)을 제거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담당했다. 전용석의 고향 선배였던 진계유는
전용석에게도 ‘일모를 제거하여 천하를 이롭게 하라.’고 풍유(諷諭)했다고 한다.
전용석은 그 말의 뜻을 알지 못한 채 북경으로 돌아왔는데,
얼마 후 문인 원숭환이 그에게 ‘모문룡 처리’ 문제를 자문했다는 것이다.
그제서야 ‘일모 제거’의 뜻을 간파한 전용석은 원숭환의 ‘거사’에 동의했다.
요컨대 원숭환이 모문룡을 제거하는 과정에는
천계 연간 명 조정에서 빚어졌던 동림당과 엄당 사이의 격렬한 상쟁과 복수의 여파가
자리잡고 있었다. 환관들의 당파인 엄당에 대한 혐오가,
그들과 밀착되어 있던 모문룡의 죽음으로 연결되었던 것이다.
엄당의 잔여 세력들도 당하고만 있지는 않았다.
그들도 동림당에 대한 복수의 기회를 엿보게 된다.
뒤에서 다시 서술하겠지만,
그들의 복수는 원숭환의 비명횡사라는 비극적인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조선, 후금정벌 파병 요구에 고심
원숭환이 모문룡을 제거한 것은 조선에 어떤 영향을 남겼는가?
청북 지역을 자신의 앞마당처럼 횡행하면서 징색을 일삼았던 그가 사라진 것은
일견 긍정적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단순한 문제는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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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환은 모문룡을 처단한 직후 조선에 편지를 보냈다.
그는 편지에서 모문룡을 처단하게 된 전말을 설명하고,
과거 모문룡과 부하들이 조선에 끼쳤던 피해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동강진의 명군이 조선에 민폐를 끼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문제는 그 다음의 언급이었다.
원숭환은 후금을 공격하겠다는 결의를 밝히고 조선도 병력을 동원하여 같이 협공하라 종용했다.
그것은 상황이 급변한 것을 의미했다.
원숭환은 모문룡과는 질적으로 다른 인물이었다.
‘요동 수복’을 공언하면서 뒤로 피하기만 했던 모문룡과는 달리 원숭환은
‘오랑캐를 제거하고 요동을 수복하는 것’을 비원(悲願)처럼 가슴에 새기고 있는 장수였다.
그는 철두철미한 ‘중화(中華) 민족주의자’였다.
그런 그가 조선에 협공하라고 요구한 것은 결코 범상한 문제가 아니었다.
모문룡은, 조선이 그의 욕심을 일정 부분 채워주기만 하면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대충 넘어갔다.
자신이 후금과 군사적 대결을 벌일 의지가 없는지라 조선에 대해서도 싸우자는 시늉만 할 뿐
후금과의 결전을 강요하지 않았다. 비록 사회경제적으로는 괴로웠지만
조선은 그 와중에서 후금을 자극하지 않고 군사적 대결을 피할 수 있었다.
그런데 원숭환은 달랐다. 실제 원숭환의 편지를 받았을 때 조선은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최명길은, 원숭환이 당장 군대를 보내라고 요구한 것이 아닌 만큼
마치 시기에 맞춰 파병할 것처럼 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고민 끝에 조정은 원숭환에게 답서를 보냈다.
‘명의 은혜를 잊지 않았지만 몹시 피폐한 처지에 있다.’는 것,
‘어쩔 수 없이 후금과 화친했지만 명이 후금을 정벌할 때는 돕겠다.’는 내용을 완곡하게 담았다.
모문룡은 죽었지만 조선은 또 다른 선택의 기로로 내몰리고 있었던 것이다.
-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 교수
- 2007-11-14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