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반정 이후 조선 조정이 모문룡을 ‘은인’으로 여겨 송덕비까지 세우게 되자
모문룡은 기고만장했다.
그는 조선에 군량을 비롯하여 전마(戰馬), 조총, 병선 등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더 큰 문제는 그 휘하의 장졸(모병: 毛兵)과 요민들이 끼치는 민폐였다.
모병과 요민들은 청북으로 밀려들었고, 후금을 자극했다.
1627년의 정묘호란은 그 같은 배경에서 비롯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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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려드는 遼民과 毛兵들
조선 조정은 모문룡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두 가지 난제에 직면했다.
하나는 모문룡의 진영에 막대한 양의 군량을 보내주어야 했던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무시로 조선으로 들이닥쳤던 모문룡 휘하의 명군과 요민들에게 시달리게 되었던
것이다. 모문룡은 수시로 차관을 서울로 보내 양곡을 공급하라고 요구했다.
인조반정 직후 조선 조정은 그의 요구를 거의 들어주었다.
책봉 과정에서 모문룡의 ‘은혜’를 입었던 데다
그가 내세운 ‘요동 수복’이라는 슬로건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1623년에만 6만석 이상의 양곡이 가도로 운반되었다.
조선을 길들여 모문룡을 지원하는 배후기지로 삼으려 했던 명 조정의 계산은
기가 막히게 맞아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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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요동의 한인들은 계속 가도로 몰려들었고,
그곳에서 식량을 구하지 못하면 철산 등지로 상륙했다.
1624년 이괄의 난이 일어나 청북 지방의 방어가 허술해지자 요민들의 유입은 극에 이르렀다.
요민들 가운데는 가재도구나 청람포(靑藍布) 등을 가져와
조선 사람들과 식량으로 바꾸는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대다수는 빈 손으로 무작정 몰려왔다.
조선은 후금을 탈출해온 요민들을 가달(假 )이라 불렀다. ‘가짜 달자( 子-오랑캐)’를 줄인 말로
한족 가운데 후금에 귀순하거나 포로로 잡혀가 머리를 깎인 사람들을 가리킨다.
고향을 떠나 산전수전을 다 겪었던 그들은 거칠고 난폭했다.
1624년 3월 의주부윤(義州府尹) 유비(柳斐)의 보고 내용은 끔찍했다.
당시 날마다 수많은 가달들이 청북 지역으로 밀려들었다.
그들은 수십명씩 떼를 지어 들녘에 흩어져 봄갈이 한 곡식과 보리 싹을 죄다 캐 먹었다.
마을로 들이닥쳐서는 약탈하거나 밥을 지어달라고 떼를 썼다.
어느 가난한 백성이 음식을 내어주지 못하자 그들은 가달의 시체를 가져다가 그 집에 내팽개쳤다.
그러고는 ‘조선인들이 그를 때려죽였다.’고 한 뒤
온 마을 사람을 죄다 묶어놓은 뒤 재물을 빼앗아 갔다.
유비는 심지어 ‘길에 굶어 죽은 시체가 있으면 서로 뜯어먹는다.’는 내용도 보고했다.
철산, 가산, 선천, 정주, 곽산 등 청북 지역은 몸살을 앓았다.
가달뿐 아니라 가도에서 상륙한 모문룡 휘하의 장졸들이 끼치는 민폐도 심각했다.
1625년 2월, 모병들의 작폐를 참다 못한 의주부윤 이완(李莞)은 실력 행사에 나섰다.
그는 난동을 피운 모문룡의 부하 주발시(朱發時) 등을 붙잡아다가 곤장을 쳤다.
모문룡의 부하들은 ‘이완이 상국인을 몰라보고 재조지은을 배신했다.’며 그를 잡아가야 한다고
아우성을 쳤다. 조선 조정은 결국 이완의 직급을 한 단계 강등하는 조처를 취했다.
●모문룡의 불장난
모병들은 때로는 청북 지역을 벗어나 함경도 지방까지 몰려들었다.
1623년 4월 모문룡은 조선 조정에 사람을 보내
‘회령(會寧)을 경유하여 오랑캐 지역으로 원정할 것’이라며 군량을 제공해줄 것과
길 안내를 위한 향도(嚮導)를 붙여달라고 요구했다.
당시 회령 너머 두만강 건너편의 여진 부락들은 거의 비어 있었다.
일찍이 누르하치가 조선과의 접경에 살던 여진인들을 포섭하여 내지로 이주시켰기 때문이다.
두만강을 건너 며칠 동안 깊숙이 들어가야만 여진인들을 만날 수 있었다.
모문룡이 그럼에도 원정 운운했던 것은 진짜 후금을 공격하려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제스처’이자 ‘쇼’였다.
당시 명 조정에서 조선으로 사신이 올 것이라고 예고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모문룡은, 가도에 들를 사신 일행에게
자신이 가만히 앉아 군량만 축내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했다.
‘후금 원정’을 내세워 조선으로부터 군량 등을 얻어내려는 목적도 있었다.
조선 조정은 고민에 빠졌다.
당시 함경도 지역은 극심한 기근에 시달리고 있어 모병들을 접대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들이 행군하는 도중에 민폐를 자행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었다.
장만(張晩) 등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들의 함경도 행을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의 우려에 귀 기울일 그들이 아니었다.
4월16일, 이미 모병들이 함흥까지 들어왔다는 보고가 올라왔다.
5월15일에는 군량을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함경도 수령들을 포박하고 구타까지
자행하고 있다는 소식도 날아들었다.
수령들은 그들의 협박에 못 이겨 민간에서 곡물을 징색하고, 승사(僧舍)까지 뒤지는 형편이었다.
조선 조정의 예상대로 모병들은 후금 지역으로 원정은커녕 함경도 각지에서 노략질만 자행했다.
그들이 왕래했던 행군로 주변에 거주하는 조선 백성들은 민폐 때문에 몸서리를 쳤다.
모문룡 휘하들이 보였던 이 같은 행태는 1637년 가도가 청군에게 함락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그들은 ‘오랑캐 지역 정탐’ 등을 내세워 수시로 압록강을 건너 후금의 점령 지역까지 출몰했고,
그곳에 살던 요민들을 불러모았다.
더욱이 청북의 곳곳에는 모문룡이 설치한 둔전까지 널려 있었기 때문에
요민들은 계속 동요할 수밖에 없었다.
조선 조정은 후금의 보복을 우려했지만 모문룡을 견제할 이렇다 할 방도가 없었다.
●‘해외천자(海外天子)’의 사기 행각
모문룡은 ‘요동 수복’을 표방했지만 사실 그는 그럴 능력이나 의지가 없었다.
그는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후금으로 하여금
‘뒤를 돌아보게 만드는’, ‘산해관(山海關)의 울타리’ 역할을 할 뿐이었다.
시간이 더 흐르면서 모문룡은 그저 ‘군량을 축내는 존재’, ‘밀수 왕초’로 변해갔다.
가도는 척박한 섬이었지만 해상 교통의 요충이었다.
해마다 봄철이 되면 산동(山東), 절강(浙江) 등지에서 상선들이 몰려들었다.
해로는 험난했지만 명 조정이나 조선 조정의 감시가 제대로 미치지 않는 곳에서 벌이는
밀무역의 이익이 짭짤했기 때문이다.
조선 상인들은 가도에서 은과 인삼으로 비단과 생사(生絲), 청람포 등 중국 물화를 구입했다.
조선 상인들은 그것을 후금 상인들에게 넘기거나,
부산의 왜관으로 가져가 일본 상인들에게 전매하여 이득을 챙겼다.
한족 상인들과 후금과의 사이에 밀무역이 벌어지기도 했다.
모문룡은 가도에 세관(稅關)을 설치하여 왕래하는 상인들로부터 통행세를 징수했다.
때로는 그 자신이 직접 무역을 벌였다.
모문룡의 창고에는 은을 비롯하여 중국의 비단과 직물, 조선 인삼, 후금의 모피 등
온갖 물화들로 넘쳐났다.1624년 3월, 모문룡은 사람을 보내 이괄의 반란이 평정된 것을 축하했다.
그런데 그가 인조에게 보낸 예물 가운데는 춘의(春意)라 불리는 여인의 나체상도 있었다.
조선은 그것을 도로 반송했지만 당시 가도로 온갖 물건들이 유입되고 있었던 실상을 보여준다.
모문룡은 때마다 환관 위충현(魏忠賢)에게 두둑한 뇌물을 보냈다.
천계(天啓) 연간 명의 실권자나 마찬가지였던 위충현은 그의 뒤를 든든히 받쳐주었다.
기록에 따르면 ‘모문룡은 한 번에 오륙십 가지로 차려진 성찬(盛饌)을 들고,
식사 때마다 여덟 아홉 명의 미희(美姬)들로부터 시중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바다 밖의 천자(海外天子)’였다.
명 조정의 감시에서 벗어나 있었고, 수군을 갖추지 못한 후금의 위협으로부터도 안전했다.
더욱이 조선은 그를 ‘은인’으로 섬기고 있었으니 그의 ‘현실 안주’는 어쩌면 당연했다.
모문룡은 노회한 인물이었다. 평소 안락을 즐기다가도
명 조정으로부터 ‘모문룡을 감사(監査)해야 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움직였다.
조선 땅에 상륙하여 후금을 공격하는 시늉을 했다.
그 과정에서 조선에 민폐를 끼쳤고, 궁극에는 후금을 자극했다.
정묘호란 직전, 모문룡은 분명 후금의 침략을 불러들이는 ‘인계철선’이었다.
-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 교수
- 2007-08-15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