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왕자가 꿈 꾼 이상향 -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
세종대왕의 셋째아들인 안평대군(安平大君, 1418~1453)이 세종 29년 4월 20일 한밤중에,
사육신의 한 사람인 박팽년을 비롯한 당시의 유명한 신하들과 함께 복숭아밭에서 놀던 꿈속의 광경을
안견(安堅, 호는 현동자, 玄洞子, ? -? )에게 말하여 그리게 하여
3일 만에 완성하였다고 하는 ‘몽유도원도’ 이다.
이 그림에는 안평대군이 직접 쓴 서문과 시문 이외에도
정인지, 신숙주, 박팽년, 서거정, 성삼문 등 세종대왕 당시 문사들이 친필로 쓴 20여 편의 찬문들이
곁들여져 있다.
중국 북송대의 산수화풍을 발전시킨 조선 전기 산수화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회화사적인 가치는 물론,
서문과 찬문들의 문학적 가치와 함께 조선 전기 송설체를 볼 수 있는 등
서예사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안평대군은 세종대왕이 승하하신 후 문종 때 조정의 배후에서 실력자 구실을 하며,
둘째 형 수양대군과 은근히 맞서고 있었다.
그러나 1453년(단종 1) 계유정란(癸酉靖亂) 때 수양대군에 의해 반역을 도모했다 하여
강화도로 귀양을 갔다가 그 뒤 36세의 나이에 사사되었다.
문학과 예술 방면에 높은 감식안을 지닌 당대 최고의 애호가였고
그 자신도 글씨에 뛰어나 당대의 명필로 꼽혔다.
당시 화원화가인 안견과의 친분이 두터웠던 안평대군의 예술적 후원 하에 탄생하게 된
‘몽유도원도’는 긴 두루마리 그림이다.
일반적인 두루마리 그림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그림이 전개되는 것과는 다르게
왼편 하단부의 현실세계에서 오른편 상단부의 도원세계로 전개되어
서로 대조적인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동양의 산수화는 여러 시점에서 바라보는 원근법에 그려지는데
여기에서도 왼쪽의 현실세계는 정면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풍경인데
오른쪽의 도원세계는 부감법이라고 하여
높은 곳에서 대각선으로 깊숙이 내려다보는 원근법에 의해 그려졌다.
이러한 동양 산수화의 원근법은 실제로 파노라마처럼 이야기가 전개되듯이
그림을 보는 우리가 직접 걸어서 산을 오르는 감흥을 불러일으키기에 이보다 충분할 수는 없을 것이다.
‘몽유도원도’는
중국 동진(東晋) · 북송(北宋)대의 시인인 도연명(陶淵明 : 365-427)이 쓴 ‘도화원기(桃花園記)’와
연관성이 크다.
‘도화원기(桃花園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진(東晋)의 태원 연간(太元年間 : 376∼396)에 무릉(武陵)에 사는 한 어부가 배를 타고 가다가
복숭아나무 숲속에서 길을 잃었다. 어부는 배에서 내려 산 속의 동굴을 따라 나아갔는데,
마침내 어떤 아름답고 평화로운 세상에 이르렀다.
그곳에서는 논밭과 연못이 모두 아름답고, 닭소리와 개 짖는 소리가 한가로우며,
남녀가 모두 바깥세상과 같은 옷을 입고 즐겁게 살고 있었다.
그들은 진(秦)나라의 전란을 피하여 그곳까지 온 사람들이었는데,
수백 년 동안 바깥세상과의 접촉을 끊고 산다고 하였다.
그는 융숭한 대접을 받고 돌아오게 되었는데, 그곳의 이야기는 입 밖에 내지 말라는 당부를 받았다.
그러나 이 당부를 어기고 돌아오는 도중에 표시를 해 두었으나, 다시는 찾을 수가 없었다.”
도화원기(桃花園記)’는 세속을 떠난 이상향을 얘기할 때 등장하는 단골 주제이다.
전란으로 피폐한 세상을 피해 떠나간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상,
하지만 다시는 찾아 갈 수 없었다는 이상향 !
서양 문화권에서는 유토피아라고 표현하는데
실제로 유토피아(Utopia)는 어느 곳에도 없는 장소라는 뜻으로,
영국의 정치가이며 인문주의자인 토머스 모어(1478~1535)의
정치적 공상소설에서 나오는 공산주의 경제 체제와
민주주의 정치 체제 및 교육과 종교의 자유가 완벽하게 갖추어진 가상의 이상국을 얘기한다.
영어 단어에서 ‘유토피아적(Utopian)’이라는 형용사가 ‘공상적이고, 몽상정인, 실현 불가능한’의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진정한 이상향의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 최혜원 아트 디렉터·경희대 미술학부 강사
- 2006. 11. 29 조선 [명화로 보는 논술]
- 다음 <몽유도원도> 그림 / 기주짱 추가
제첨 - 안평대군 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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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문 - 안평대군 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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