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호란 다시 읽기]

(83) 남한산성의 스산한 연말

Gijuzzang Dream 2008. 7. 20. 21:01

 

 

  

 

 (83) 남한산성의 스산한 연말

 

포위된 이후 남한산성 사람들은 바깥 소식 하나하나에 일희일비했다.

근왕병이 근처까지 와서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패하여 물러갔다는 소식이

잇따라 들려오면서 산성의 분위기는 침울해졌다.

날로 어려워지는 산성의 사정을 바깥에 정확히 알리고 싶었지만 여의치 않았다.

청군이 산성 주변에 설치한 목책 때문이었다.

청군은 소나무를 베어 만든 목책과 목책 사이에 새끼줄을 연결하고

방울 등 쇠붙이를 매달았다.

조선군 전령이 목책을 넘으려 하면 어김없이 매복한 청군이 뛰쳐나왔다.

시간이 지나면서 목책은 서서히 산성의 ‘목줄’을 조여오고 있었다.

 

 

겸재 정선이 그린 광나루(광진)의 모습.

출처 ‘그림으로 본 옛 서울’(서울학연구소 펴냄).

 

 

‘술과 고기’의 굴욕

 

12월27일 조정은 청군 진영에 술과 고기를 보냈다.

세시(歲時) 인사를 하면서 적정(敵情)을 떠보려는 깜냥이었다.

대사간 김반(金槃), 승지 최연(崔衍), 교리 윤집(尹集) 등은 격렬히 반발하며

적진에 사람과 선물을 보내자고 주장한 자의 목을 치라고 촉구했다.

인조는 김반 등의 주장을 일축했다.

대신을 보냈다가 혹시라도 억류될까봐 하급 관원을 한 사람 골랐다. 이기남(李箕男)이 그였다.

이항복(李恒福)의 서자인 그는 영리하다는 평을 받고 있었다.

그는 소 두 마리와 돼지 세 마리, 술 10병을 갖고 청군 진영으로 갔다.

하지만 영리한 그도 청군 진영에서 주눅이 들었는지 실언을 하고 말았다.

연말 인사차 왔다고 했으면 되었을 것을,

‘날씨도 추운데 우리 전하께서 옛정을 잊지 못해 특별히 술과 고기를 보냈다.’고 했다.

청군 장수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비아냥거렸다.

‘하늘이 조선 팔도를 우리에게 주었으니 술과 고기 등 모든 물자가 다 우리 것이다.

국왕은 지금 골짜기에 갇혀 있고 안팎이 가로막혀 신하들은 모두 굶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가 문득 획득한 물품을 국왕에게 보내려던 참이었는데

지금 이 술과 고기는 어디서 구했는지 모르겠다. 도로 가져가 굶주린 너희 신료들에게나 주어라.’

그러면서 청군 장수들은 조선 근왕병들을 격퇴했다는 이야기를 비롯하여

자신들의 성세(盛勢)를 자랑스럽게 늘어놓았다. 이기남은 아무 말도 못하고 돌아오고 말았다.

적정을 엿보려고 갔다가

도리어 적이 산성 내부의 사정을 훤히 알고 있다는 사실만을 확인한 셈이 되고 말았다.

 

이기남이 돌아온 직후 독전어사(督戰御史) 황일호(黃一皓) 등이 인조를 뵙자고 청했다.

황일호는 인조에게 빨리 공격하여 적의 기세를 꺾자고 촉구했다.

그는 당시 형세를 ‘주객(主客)이 뒤바뀐 상태’라고 진단했다.

청군은 병력과 목책으로 산성을 포위한 채 느긋하게 ‘주인’이 되어 기다리고 있는데,

아군은 근왕병도 들어오지 못하고 날로 피폐해져 가는 산성에서 ‘객’이 되어 버렸다는 것이다.

황일호는, 병사들은 사기(士氣)를 먹고 사는데 이런 식으로 시간만 보내다가는

가만히 앉아서 망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조선 제3대 임금 태종과

그의 비 원경왕후 민씨를 모신 헌릉.
서초구청 홈페이지

혹독한 추위 막을 가마니조차 부족

 

1636년 연말, 산성의 조선군에게 가장 무서운 적은 추위였다. 망루에 올라가 있는 군사들의 손이 곱아 활시위를 당기는 것은 고사하고, 서로 말도 제대로 나눌 수 없다는 보고가 올라오고 있었다. 하지만 유일한 ‘방한복’이라 할 수 있는 빈 가마니(空石)조차 모든 병사들에게 지급할 수 없는 것이 당시 사정이었다.

 

황일호는 산성의 주민들에게 벼슬을 팔거나 면천첩(免賤帖)을 팔아서라도 병사들에게 군막(軍幕)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지 않으면 병사들이 얼어죽을 것이고,

아무도 싸우려 들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자기 몸을 가리고, 자신의 입에 풀칠하기에도 겨를이 없는 산성 주민들에게

무슨 물자가 있을 것인가. 도무지 해답이 떠오르지 않는 상황이었다.

 

12월28일, 술사(術士) 몇 사람이

‘오늘은 싸우든 화의(和議)를 하든 모두 길한 날’이라고 일진(日辰)을 뽑았다.

도체찰사 김류는 술사들의 얘기에 솔깃해졌다. 독전어사 황일호 등으로부터

빨리 결전해야 한다는 건의도 들었던 터라 병력을 뽑아 적을 기습하기로 결정했다.

이튿날 김류는 산성 북문 아래 골짜기에 있는 적진을 공격했다.

노살(勞薩) 등이 이끄는 청군은 골짜기 여기 저기에 병력을 매복시키고 ‘미끼’를 던졌다.

다름 아닌 포로로 잡은 조선인 노약자들과 가축들이었다.

그들을 본 김류는, 달려 내려가 공격하면 조선인 포로와 가축들을 구해올 수 있다고 여겼다.

 

 

패전 책임 하위 무관에 전가해 원성

 

김류는 체찰부(體察府) 소속 장졸들에게 공격을 명령했다.

하지만 일부 장졸들은 ‘함정’일 수 도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고 몸을 사렸다.

그러자 체찰부의 비장(裨將) 유호(柳瑚)가 군율을 적용해야 한다고 김류에게 건의했다.

유호는 머뭇거리는 장졸들에게 김류가 건네준 칼을 휘두르기 시작했다.

억지로 떠밀린 장졸들은 할 수 없이 달려 내려갔다.

매복한 청군은 처음에는 조선군이 포로와 우마(牛馬)들을 거두어 가는 것을 지켜보았다.

적진이 비어 있다고 착각한 조선군 수백 명이 쏟아져 내려오자 청군의 역습이 시작되었다.

순식간에 혼전이 벌어졌다. 하지만 조선군은 상대가 되지 못했다.

이미 청군이 만든 ‘함정’에 빠져 당황하고 있는 상황에서 갖고 있던 화약도 금세 떨어지고 말았다.

적의 숫자가 얼마 되지 않는다고 오판하여 애초부터 화약을 조금밖에 지급받지 못한 탓이었다.

화약을 더 달라는 고함과 아우성 속에 조선군은 거의 전멸하고 말았다.

 

산성 쪽에서 전투 상황을 지켜보던 김류는

조선군이 섬멸당하는 장면을 보고서야 초관(哨官)을 시켜 퇴각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이미 청군의 칼날 앞에서 유린되고 있는 장졸들이 가파른 오르막을 뛰어올라

퇴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극소수의 장졸들만 겨우 살아 돌아올 수 있었다.

한마디로 ‘대형 사고’였다.

별장 신성립(申誠立), 지학해(池學海), 이원길(李元吉) 등 중견 지휘관 8명을 비롯하여

300명 이상이 전사했다.

가뜩이나 정예병이 부족한 산성의 현실에서 이들의 죽음은 너무 큰 손실이었다.

즉흥적이고 섣부른 작전이 부른 비극이었다.

그러나 패전의 진상 파악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유호는 전사자가 40명 정도라고 축소하여 보고했다.

 

김류와 유호의 책임이 제일 컸지만,

군사들을 제 때 물리지 못한 과오는 김류의 퇴각 명령을 전한 초관에게 전가되었다.

그는 참수되었다. 또 혼전 중인 조선군을 제 때 구원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북성장(北城將) 홍두표(洪斗杓)를 죽이려고 시도했다.

홍두표는 신료들의 구원으로 죽음을 겨우 면했지만,

패전 책임이 엉뚱하게 전가되는 와중에 병사들의 원성은 높아졌다.

 

 

홍타이지, 남한산성 압박 본격화

 

이 싸움을 계기로 군사들의 사기는 땅에 떨어졌다.

이제 누구도 나가서 싸우자는 말을 함부로 꺼내지 못했다.

더욱이 12월29일, 남하하던 홍타이지는

휘하 장수들을 먼저 도성으로 들여보내 숨어 있는 사람과 가축들을 찾아내라고 지시했다.

자신은 직접 남한산성 근처로 나아가 인조를 더욱 압박할 심산이었다.

 

12월30일은 바람이 몹시 불고 음산한 날이었다.

이날 하루 종일 청의 대군이 광나루, 마포, 헌릉(獻陵) 등지에서 이동하는 모습이 목격되었다.

산성에 대한 본격적인 압박이 시작되려는 참이었다. 인조는 신료들을 불러모았다.

김류는 패전에 대해 사과하고, 적진에 사람을 보내자고 청했다.

패전을 계기로 다시 화의를 추진하려는 심산이었다. 김상헌이 당장 제동을 걸었다.

사간원 신료들도 오랑캐 진영에 사람을 보내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것도 어렵고, 저것도 되지 않는 난감한 상황이었다.

 

나만갑의 ‘병자록(丙子錄)’에 따르면 이 날 행궁 근처에 까치들이 모여들여 집을 지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바라보며 길조(吉兆)라고 좋아했다. ‘길조’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어디에선가 근왕병이라도 나타나 청군의 포위를 뚫고 산성의 난국을 타개해 줄 것을

암시하는 것인가. 실의에 빠진 산성 사람들은 까치집을 바라보며 그런 희망을 품었을 것이다.

 

‘길조’가 나타난 이 날, 홍타이지는 탄천(炭川) 주변에 자신이 머물 진영을 설치했다.

1636년 12월30일, 남한산성 주변의 풍경은 스산했다.

-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 교수

2008-07-30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