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경주 읍성 성벽 50m |
방어용으로 축성 일제시대 대부분 헐려 … 城 한가운데 동헌 위치 큰 고을 증언 |
<8월17일(신축) 맑음. 경주에 닿았다.>
영천에서 경주까지의 여정은 중앙선 기찻길 및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간다. 조만간 경부고속철도도 가세할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교통의 대동맥인 것이다.
<낮에 모량역에서 쉬는데 영일현감 조경보, 하양현감 이귀영, 청도군수 이수가 보러 왔다.>
모량역은 지금도 중앙선 역 이름으로 남아 있다. 보통 통신사 등 고위 여행자는 모량역을 점심 장소로 여겼다. 그렇게 하면 경주 읍성에 늦지 않은 시간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반면에 일반 여행자들은 지금의 건천읍인 ‘건천점’이라는 주막촌을 이용했다.
<저녁에 경주에 들어가니, 주수(사또) 이해중이 안동시관(試官)이 되어 고을에 있지 않으므로 섭섭했다. 영장 홍관해가 들어와 뵈었다.>
경주는 통신사 경로 중 충주나 안동과 비슷한 중요성을 가진 대읍으로 으레 2, 3일 머물다 가곤 했다. 조엄의 경우는 지대를 맡아야 할 부사가 부재중이어서 그냥 잠만 잔 것이다.
경주역과 서부시장 사이에 위치
경주는 말할 것도 없이 신라 천 년의 고도(古都)다. 국내외에서 찾아오는 여행객이 경주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고대 경주의 모습일 것이다. 조선시대 경주는 신라 시절과는 전혀 달랐다. 물론 상주나 충주처럼 유서 깊은 대읍으로서 주변 고을보다 높은 품격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그 옛날 경주와는 비교가 되지 못했다.
통일신라시대의 도시구조에 관해서는 여타 논문들이 발표되었고, 또 학자에 따라 의견이 갈라지고 있기도 하다. 서울민속박물관이나 국립경주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모형과 같은 규모의 도시였다면, 조선시대 경주는 신라시대의 10분의 1도 안 되는 것이다.
조선시대 경주 중심에는 경주 읍성이 있었다. 이는 지금 첨성대 쪽에 흔적이 남아 있는 월성과는 별도의 성으로, 월성이 언덕 위에 있는 것과 달리 평지에 있었다. 읍성의 위치는 지금의 경주역과 서부시장 사이였고, 정사각형이지만 잘 보면 위쪽(북쪽)이 약간 긴 모습을 하고 있었다.
읍성 둘레는 4075척이며 사방으로 문이 있었고, 성 안에 우물이 86개 있었다. 일제가 제작한 지적원도를 보면 적어도 26개소의 치(雉·방어하기 쉽도록 성벽을 밖으로 튀어나오게 한 것)가 확인되고, 성 밖에는 해자(垓字·성 밖을 둘러 파서 못으로 만든 곳)가 있는 등 방위 위주의 설계였음을 알 수 있다. 성문들을 기점으로 동서남북 대로가 십자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
'지켜(연재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통신사 길] 9. 한티고개 넘어 안동에서 의성 땅으로 (0) | 2008.06.15 |
---|---|
[조선통신사 길] 10. 의성 - 의흥(군위) - 영남 주요 길목이던 영천 (0) | 2008.06.15 |
[조선통신사 길] 12. 경상도 동부 방위 주요기지, 울산부 (0) | 2008.06.15 |
[조선통신사 길] 13. 부산진 '영가대'에서 출항 - 일본行 배, 본격 使行길 (0) | 2008.06.15 |
중국 소수민족들의 '음식 인권' (0) | 2008.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