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보물 제1660호)”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새롭게 지정됐다.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順天 松廣寺 木造觀音菩薩坐像 및 腹藏遺物)”은
순천 송광사 관음전에 있는 목조관음보살좌상과 그 복장유물이다.
보물 제1660호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복장유물은 불경과 옷가지 등 모두 35점인데,
배자와 경안군의 것으로 추정되는 쪽빛 저고리 안에 적혀 있는 발원문은
불상을 모신 배경과 과정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담겨 있다.
보물 제1660호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복장유물
(경안군 추정 저고리)
이 불상은 1662년 궁중나인(宮中內人) 노예성(盧禮成)이 경안군(慶安君) 내외가 오래 살 것을 기원하고,
경안군 내외와 나인 노예성, 박씨, 당대의 고승(高僧) 취미수초(翠微守初) 등이 시주하여 조성된 것으로
17세기 중엽을 대표하는 조각승 혜희(慧熙)와 금문(金文)의 작품이다.
경안군은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갔다 돌아온 얼마후 세상을 떠난 소현세자의 아들이다.
이 불상은 조성 배경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가 크며,
조선후기 불상의 양식적 특징인 대중적인 평담한 미의식이 짙게 반영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조각의 완성도에서도 이 시기 불상 중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한편, 섬유류의 유물이 존속되기 어려운 우리나라의 기후․환경 조건 등을 고려한다면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의 복장 섬유류 유물은 복식사뿐만 아니라
직물, 염색, 민속연구에서도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었다.
<복장유물 목록>
|
복장 |
연대 |
크기(cm) |
수량 |
비고 |
1 |
妙法蓮華經 卷4, 5, 6, 7 |
1562 |
37.8×26.5 |
4 |
雙峰寺板 |
2 |
妙法蓮華經(諺解本) 卷1 |
15세기 말 |
30.3×23.2 |
1 |
刊經都監覆刻 |
3 |
妙法蓮華經 卷 1, 3, 4, 5 |
1633 |
36.0×41.5 |
4 |
大興寺板 印經狀態 |
4 |
陀羅尼 |
17세기 |
19.0×34.3 |
5 |
171장 중 166장 再腹藏 |
5 |
陀羅尼 |
17세기 |
18.4×35.5 |
5 |
252장 중 247장 再腹藏 |
6 |
후령통(금속) |
|
∅2.8×6 |
1 |
|
7 |
靑色유리병 片 |
|
9.0×5.0 |
1 |
|
8 |
慶安君上衣(發願文) |
17세기 |
81.0×223.5 |
1 |
|
9 |
發願文(명주) |
17세기 |
41.0×23.0 |
1 |
|
10 |
배자(명문) |
17세기 |
42.9×27.8 |
1 |
|
11 |
織物片 |
17세기 |
|
11 |
|
합 계 |
|
35 |
|
새로이 보물 제1010-2호로 지정이 결정된 “묘법연화경(언해) 권 1, 4 (妙法蓮華經(諺解) 卷一, 四)”는
세조가 직접 경문에 구결을 달고 윤사로 등이 간경도감에서 번역하여
1463년(세조 9)에 목판으로 간행한 국역 불경이다.
불경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훈민정음의 계속적인 발전에 큰 역할을 한 귀중한 국역자료이며,
간경도감에서 간행된 판본의 형태적 특징 역시 잘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었다.
보물 제1010-2호 묘법연화경 (언해) 권1
보물 제1660호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복장유물
(묘법연화경 권4)
<복장전적 목록>
|
복장 |
연대 |
크기(cm) |
수량 |
비고 |
1 |
大方廣佛華嚴經合論 卷 73, 74, 75 |
1462 |
40.7×62.0 |
3 |
刊經都監, 唯一本 |
2 |
大方等無想經 卷 6(大函) |
15세기 |
40.2×29.3 |
1 |
再雕大藏經 印經 |
3 |
大雲經請雨品 第 64(大函) |
15세기 |
40.1×29.3 |
1 |
再雕大藏經 印經 |
4 |
大方等大雲經請雨品 第 64(大函) |
15세기 |
40.1×29.0 |
1 |
再雕大藏經 印經 |
5 |
大雲輪請雨經 卷 上 · 下 (大函) |
15세기 |
40.0×29.3 |
2 |
再雕大藏經 印經 |
합 계 |
|
8 |
|
보물 제1661호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복장전적(順天 松廣寺 木造觀音菩薩坐像 腹藏典籍)”은
위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에 복장 되어 있던 복장유물 중 중요 불교경전 8점이다.
이 경전 중 대방광불화엄경합론(大方廣佛華嚴經合論)은
이권생(李權生), 박문손(朴文孫), 유약(柳約) 등이 판하본을 쓰고,
전라도 광주목(全羅道 光州牧)으로 하여금 판각, 간행하게 한 간경도감본 교장(敎藏)이다.
재조대장경은 해인사대장경(팔만대장경)의 15세기경 인본(印本)으로 희귀한 자료이므로
복장유물 전체에서 독립하여 복장전적으로 별도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 보존 관리하여야 한다고
평가되었다.
보물 제1661호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복장전적
(대방광불화엄경합론 권74)
한편, 보물 제1658호 “재조본 유가사지론 권42(再雕本 瑜伽師地論 卷四十二)”는
고려 고종 34년(1247)에 판각되어 그 무렵에 찍어낸 것으로 보이는 고려대장경 재조본이다.
이 “재조본 유가사지론 권 42”는 현재까지 확인된 경전 중 유일본이며,
더구나 오늘날 전해지고 있는 해인사대장경(팔만대장경) 간본 중에서 고려 때 간인한 것이 드문
현재 상황에서 해인사대장경(팔만대장경)을 완성한 직후인 13세기 중후기에 찍어낸 것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았다.
보물 제1658호 재조본 유가사지론 권42
위의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의 복장유물 35점과, 복장전적 8점은
2010년 8월 24일~26일까지 3일간 송광사 성보박물관에서 특별전시 될 예정이다.
새롭게 지정되는 보물을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10-08-24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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