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왕 - 선덕여왕
남자 후보 제치고 일찌감치 낙점, 여성의 당당한 승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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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선덕여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역사상 최초의 여왕이며 동양사적으로도 의미가 큰 선덕여왕이 새삼 관심을 끄는 것은 오늘날 여성의 높아진 위상과도 관련이 있다. 수세기 전, 남성 중심의 신분제 사회였던 신라에서 최초의 여왕이 탄생한 배경과 그녀에 대한 평가를 되짚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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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선덕여왕’이 인기다. 드라마에는 선덕이 언니 천명공주와 쌍둥이였고 태어나자마자 궁녀가 데리고 도망쳐 타클라마칸 사막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나오는데, 이는 기록에 없는 허구라고 한다. 드라마의 허구와 사실은 늘 논란거리다.
극적인 구성을 위한 궁여지책일 수 있지만 역사를 잘 모르는 일반 시청자는 드라마를 사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대사는 문헌도 별로 남아 있지 않아 더 그렇다.
선덕여왕도 마찬가지다. 기존의 신라 연구자들이 펴낸 책들을 중심으로 선덕여왕의 실체를 재구성해보았다 선덕여왕(善德女王 · 재위 632~647년)은 우리 역사상 최초의 여왕이다.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제(女帝)인 측천무후도 선덕여왕보다 반세기 후에야 비로소 등장했다고 한다. 그런 만큼 선덕여왕 즉위는 동양사적으로도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신라는 지금보다 남녀평등이 더 잘 이뤄진 사회였을까? 이에 대해 한국 고문학계 원로이며 평생 신라사를 연구해온 이종욱 교수(서강대 총장)는 역사상 최초의 여왕이 탄생하게 된 데에는 그럴 만한 ‘시스템적 이유’가 있었다고 말한다. 바로 신라만이 갖고 있던 성골 · 진골이라는 독특한 신분제도다.
현대사회인 지금도 흔히 조직 내 ‘주류’를 일컬을 때 곧잘 비유적으로 쓰이는 ‘성골’이란 말은 신라만이 가졌던 일종의 계급이다. 520년 법흥왕이 율령을 반포하면서 성골을 만들었다. 이전부터 존재했던 귀족계급 진골보다 상위 신분이다. 이 교수에 따르면 ‘성골은 왕과 그의 형제, 그들의 자녀로 이뤄진 혈족집단’을 가리킨다. 인류학에서 흔히 말하는 종족집단이며 핵가족보다 한 단계 확대된 집단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왕의 혈육이라고 해서 무조건 성골이 되는 것은 아니다. 후궁이 아닌 왕비(황후, 왕후 등으로 불렸다)가 낳은 자식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새 왕이 즉위하면 새로운 성골 집단이 만들어지는데 이 경우 이전 왕의 형제와 자녀들은 진골로 신분이 떨어졌다(족강 · 族降)고 한다. 새롭게 편입된 성골 중에서 재위 중인 왕의 다음 대(代), 곧 그의 아들이나 형제의 아들은 모두 왕위 계승자로 선택될 수 있었다.
법흥왕에 이어 진흥왕, 진지왕, 진평왕이 재위했을 때도 각각의 왕을 중심으로 한 성골 집단이 있었다. 진흥왕에게는 아들이 둘 있었다. 장남 동륜태자가 개에 물려 죽는 바람에 차남이 왕위에 오르니 바로 진지왕이다. 진지왕 다음 대는 다시 장남 직계로 동륜태자의 장남이 왕위에 오른다.
성골 남자가 없다
문제는 진평왕 대에 이르러 발생했다. 왕위를 계승할 아들이 나오지 않은 것이다. 물론 선덕여왕의 작은아버지인 진지왕에게 아들(김춘추 29대 태종무열왕의 아버지 용수)이 있었지만, 그보다 형인 진평왕이 즉위하면서 진평왕의 직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성골 집단이 만들어졌고, 따라서 진지왕 직계들은 진골로 신분이 강등됐다(조범환 ‘우리 역사의 여왕들’).
왕족이지만 아예 왕궁을 떠나 성골 거주 구역이 아닌 곳에 살아 공간적으로도 왕실과 멀어졌다. 더구나 진지왕은 즉위 4년도 안 돼 폐위되고 만다. <화랑세기>에 따르면 진지왕은 색을 밝혀 방탕했다. 폐위된 왕이 왕궁에서 살 수 없었으니 아들 용수도 자연히 왕궁과 멀어진 것이다. 급기야 진지왕은 폐위 3년 뒤 죽음에 이른다.
진평왕에게 직계 아들이 없었지만, 선덕여왕에겐 남편(음갈문왕)이 있었다. 실제로 선덕여왕 전후에 사위가 왕위를 잇는 경우가 있었다. 4대왕 석탈해는 처남 유리왕의 유언에 따라 즉위했고, 13대 미추왕은 11대 조분왕의 사위로 처삼촌인 12대 점해왕을 이어 왕위에 올랐다. 선덕여왕 이후 한참 뒤인 48대 경문왕은 47대 헌안왕 사위였고, 53대 신덕왕은 49대 헌강왕 사위였다고도 한다.
조범환 박사는 선덕여왕이 왕위에 올랐을 즈음이면 남편 음갈문왕이 이미 죽어버린 뒤였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여왕의 경우 생몰연대가 없지만 생몰연대가 밝혀진 조카 김춘추를 중심으로 나이를 역산해보건대, 선덕여왕은 50세가 넘은 나이에 즉위했고 이 나이라면 남편이 이미 죽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김춘추가 59세로 사망했다는 점을 들면 당시 남성의 평균 연령이 대략 추정된다).
따라서 진평왕이 사망했을 당시 성골 남자가 없었던 게 분명하다는 것이 학자들의 중론이다. 남자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싶어도 남자가 없었던 탓에 선덕여왕이 성골 신분으로 남녀불문 왕위를 잇게 된 것이다.
선덕여왕이 왕위를 이어받은 데는 신라 특유의 여성 배려(?) 제도 덕분도 있다. 다름 아닌 여자도 한 대에 한해서이긴 하나 가계 혈통을 이을 수 있는 ‘부계성원권’이라는 제도가 있었다. 선덕은 여자였지만 부계성원권에 의해 성골 신분이었던 것이다.
한편 진평왕에게는 선덕뿐만 아니라 천명이라는 딸도 있었다. 이종욱 교수는 <삼국사기> 선덕여왕 즉위 조에는 선덕이 진평왕의 장녀라고 기록되어 있지만 천명을 먼저 결혼시킨 것으로 보아 천명이 장녀였음을 알 수 있다(‘춘추’)고 전한다. 진평왕은 당초 맏딸 천명의 남편인 용수를 왕위 계승자로 점찍었으나 선덕의 자질이 점차 빛을 발하자 그런 생각을 버리고 천명공주와 더불어 출궁토록 했다고 한다. 천명은 출궁 즉시 성골에서 진골로 족강되어 왕위 계승 자격을 잃었다. 하지만 훗날 그의 아들 춘추가 왕이 되니 억울해 할 일은 아니라고 보아야 하나.
이종욱 교수는 “이처럼 선덕여왕의 즉위는 계급제도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어서 따로 신비화할 필요는 없다”며 “선덕이 여자라는 것을 강조하기보다 그가 왕위에 올랐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이 교수의 얘기는 당시 고구려 백제는 물론이고 중국에서도 여자 왕이 배출된 일이 없기에 선덕여왕 즉위는 ‘비정상적’이었던 게 사실이지만, 당시 제도에 의한 산물이었기에 선덕을 ‘여자 왕’으로 보지 말고 ‘왕으로 보아야 한다’는 강조다.
한편 조범환 박사는 선덕여왕 즉위 당시의 국제 정세도 최초의 여왕을 배출하는 데 한몫했다고 분석한다. 바로 일본의 정치상황이다. 선덕여왕이 왕위에 오르기 39년 전인 593년에 이미 일본에서는 최초의 여성 천황인 스이코(推古) 천황이 등극했다. 당시 신라는 진평왕 15년이었으며 일본과 교류가 활발했다. 진평왕은 사신들에 의해 일본에 여자 천황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고 이런 배경이 유례없는 여성의 왕위계승을 염두에 두도록 했을 거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 허문명, 동아일보 국제부 차장 angelhuh@donga.com - 신동아, 2009.08.01 통권 599호(p562~573) [세기의 철녀들 ⑭]
미실과 선덕여왕 역사와 허구의 경계에서
인기 드라마는 힘이 세다.
사극 ‘선덕여왕’이 시청률 30%를 넘나들자 이 드라마의 밑바탕이 된 <화랑세기> 필사본이 <삼국사기> <삼국유사>와 함께 인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도권 사학자들은 여전히 <화랑세기> 필사본을 위서(僞書)로 보고 있다. <화랑세기>는 신라시대 귀족 김대문이 저술한 책으로,
당대 화랑들을 대표하는 풍월주 32명의 삶을 기록한 일종의 전기다. 1145년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나 고려 후기에 승려 각훈이 정리한 <해동고승전>에서도 <화랑세기> 내용을 인용하고 있어 고려시대까지는 이 책이 남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선시대 이후 <화랑세기>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오랫동안 사라진 책으로 분류되었다. 그러나 1989년 <화랑세기> 발췌본이 나타난 데 이어
1995년에는 발췌본의 원본에 해당하는 162쪽짜리 <화랑세기> 필사본의 존재가 알려졌다. 필사본 <화랑세기>는 남당 박창화씨가 1930~40년대 일본 궁내성 도서료(오늘의 서릉부)에서 근무할 때 필사한 것이라고 한다.
<화랑세기> 필사본은 필사자의 역할과 발견되기까지의 경위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내용 또한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즉 근친혼, 통정 및 사통 등 오늘날의 상식과 윤리로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섹스 스캔들’이 궁궐과 화랑들 사이에서 일상적으로 벌어졌음을 전하고 있기 때문. 오죽했으면 <화랑세기>는 후대 사람들이 신라를 폄하하기 위해 만들어낸 위작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러나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선덕여왕의 정치적 라이벌로 나오는 미실이 진흥왕, 진지왕 부자를 섬기고(후궁), 진흥왕의 손자인 진평왕 대에는 정비(正妃)가 되고자 하며, 세종 전군이라는 본남편을 두고도 애인 설원랑과 사통(私通)하여 아들을 낳는 등 한 여자를 중심으로 복잡한 남녀관계 구도가 펼쳐지는데도 시청자들이 부담 없이 이를 즐기는 것을 보면 놀라운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어쨌든 진위 논란을 떠나서 드라마 ‘선덕여왕’을 제대로 따라잡으려면 <화랑세기>의 힘을 빌리지 않을 수 없다. <화랑세기> 연구의 권위자인 서강대 이종욱 교수는 이와 관련해 수많은 논문과 책을 썼다. ‘대역 화랑세기’(소나무, 2005)는 ‘화랑세기’ 필사본을 번역해 주해를 단 것이고, ‘화랑세기로 본 신라인 이야기’(김영사, 2000)는 <화랑세기>에 나타난 신라시대 풍속사를 정리한 책이다. ‘색공지신 미실’(푸른역사, 2005)은 왕들에게 색공(色供)을 바치며 30년간 정권을 장악한 신라 여인 미실에 대한 이야기이고, 가장 근래에는 삼국 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태종무열왕의 일대기 ‘춘추: 신라의 피, 한국 · 한국인을 만들다’(효형출판, 2009)를 펴냈다. 물론 ‘춘추’ 역시 ‘화랑세기’의 기록을 근거로 태종무열왕의 삶을 재구성한 것이다. 미실의 색공은 어디까지?
먼저 드라마 ‘선덕여왕’의 전반부를 이끌어간 주인공 미실에 대해 알아보자. <화랑세기>에 나타난 미실의 행적은 드라마보다 훨씬 충격적이다. 드라마가 ‘15금’이라면 책은 ‘18금’ 수준이랄까. <화랑세기>에서 미실은 6세 풍월주인 세종 전군의 정부인이자 11세 풍월주 하종의 어머니로 소개된다. 전군이란 왕의 후궁에게서 난 아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렇다면 세종 전군은 누구인가? 지소태후와 태종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로 진흥왕과는 어머니가 같고 아버지가 다른 형제다.
진흥왕은 사도왕후와 결혼해 동륜과 금륜(진지왕) 두 아들을 두는데, 사도왕후가 바로 미실의 이모다.
그리고 미실은 결혼한 몸으로 진흥왕의 후궁이 된다. 미실은 버젓이 남편이 있음에도 이모부인 왕과 사통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진흥왕의 아들인 동륜태자에게도 색공을 한다. 이는 사도왕후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사도왕후는 조카 미실에게 동륜태자와의 사이에서 아들이 태어나면 태자비로 삼겠다고 약속한다. 당시 동륜태자의 할머니 지소태후(세종의 어머니로 미실에게는 시어머니)는 태자비로 만호공주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 사도왕후는 조카 미실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하지만 동륜태자가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자 둘째 왕자 금륜이 태자가 된다.
<화랑세기>에 따르면 진흥왕이 죽자 사도왕후는 전왕의 왕비이며 신왕의 어머니인 태후로서 왕위를 장악하기 위해 이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않고 은밀히 미실과 금륜이 관계를 갖게 하여 이후 미실을 비로 맞이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이 음모에는 미실의 남편 세종도 가담했고, 심지어 미실의 요구로 세종은 사도왕후와 사통한다. 하지만 진지왕(금륜)이 아내인 지도왕후를 사랑해 미실을 왕후로 봉하지 않자
사도태후와 미실은 3년 만에 진지왕을 폐위하고 죽은 동륜태자의 아들 백정을 즉위시켰다. 그가 26대 진평왕이다. 사도태후는 13세의 어린 진평왕에게 다시 미실을 보낸다. 이미 서른이 넘은 미실이었지만 진평왕에게 색공을 하여 후궁이 되고 천하를 호령하면서 자신의 이모인 사도태후를 지원한다. 그 사이 미실은 남편 세종과의 사이에서 하종과 옥종을, 동륜태자와는 애송을, 진흥왕과는 반야 난야 수종을, 설원랑과는 보종을, 진평왕과는 보화를 낳았다. 색공을 통한 이모와 조카의 합작은 30년간 지속되었다.
선덕여왕의 남자들
‘색공지신 미실’ 이종욱 지음/ 푸른역사/ 211쪽 오늘의 상식으로는 미실이 행한 ‘색공’을 이해하기 어렵다. 아니 간통죄로 감옥을 제집 드나들 듯해야 할 상황이다. 물론 당시에도 미실의 방탕한 삶은 비난의 대상이었고, 그로 인해 미실은 그토록 원하던 정비가 되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후궁에 머물러야 했다. 하지만 미실을 단지 부정한 여인이라고 손가락질할 수 있을까? ‘색공지신 미실’에서 이종욱 교수는 이렇게 설명한다. “신라인들에게 색공은 널리 행해졌다.
색공은 골품과 지위가 낮은 사람이 그 아내의 색, 즉 성(性)을 골품과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바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색공은 단순히 에로티시즘의 문제가 아니라 고도의 정치적 행위였다. 색공의 대가로 자신과 그 일족들이 부귀를 얻었기 때문이다.” 미실은 근친혼을 통해 혈연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던 신라 사회를 이해하는
열쇠다. 즉, 미실의 색공은 신라 왕위 계승의 실상, 성골과 진골의 골품제, 풍월주를 중심으로 한 화랑도, 상속과 혼인, 처첩 관계, 사통관계 등 얽히고설킨 여러 가지 사회적 관계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역사의 창구인 것이다. 그렇다면 진평왕의 뒤를 이어 신라 제27대 임금이 된 선덕여왕에 대해
<화랑세기>는 어떻게 전하고 있을까? 진평왕을 끝으로 신라는 성골 남자가 없어져 여자지만 성골 신분인 27대 선덕, 28대 진덕여왕이 즉위했다. 처음에 진평왕은 폐위된 진지왕의 아들 용수를 사위로 삼아(선덕여왕과 자매인 천명공주의 남편) 왕위를 물려주려 했으나, 마음을 바꿔 용수의 동생 용춘과 선덕을 맺어주고자 한다. 하지만 이들 사이에서 자식이 없자, 다시 용수에게 선덕을 모시게 했으나 이들 사이에서도 자식을 얻지 못하자 결국 선덕에게 왕위를 물려준다. 용수는 천명공주와의 사이에서 아들 춘추(태종무열왕)를 두어 결국 자식 대에서 왕위에 오르는 데 성공한다. 용수와 용춘 형제는 선덕여왕에게 평생 충성을 바쳤고, 대신 선덕여왕은 조카인 춘추를 후계자로 키웠다. 그러나 드라마에서처럼 선덕여왕과 미실이 권력을 놓고 치열하게 다퉜다는 기록은 <화랑세기>에도 없다. 두 사람을 동시대 인물로 그린 것은 철저하게 드라마의 상상력인 셈이다. ‘화랑세기’와 태종무열왕
이종욱 교수는 ‘춘추’에서 태종무열왕을 바로 보기 위한 세 가지 전제를 말한다.
첫째, 고구려 · 백제 · 신라를 동족의 나라로 보는 ‘민족사’의 개념을 버려야 한다. 삼국은 서로 다른 정치적 성장과정을 겪은 이질적인 사회였기 때문에 신라가 외세(당나라)를 끌어들여 동족의 나라를 멸망시켰다는 비판이야말로 역사왜곡이라는 것이다. 이로 인해 삼한통일의 기반을 닦은 춘추의 업적도 폄하될 수밖에 없다. 둘째, 신라의 삼한통합(삼국통일)은 불완전한 것이라고 평가하는 것 역시
역사를 정치의 시녀로 만든 왜곡에 불과하다. 셋째, 따라서 삼국시대에 신라는 외국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 나오는 춘추,
‘민족사’의 시각에서 평가된 춘추가 아니라 진짜 역사 속의 춘추를 재구성해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종욱 교수가 말하는 진짜 역사 속의 춘추란 <화랑세기>에 등장하는 세상을 다스린 주인이자 영걸한 군주인 춘추를 말한다. 그러나 그것이 진짜 태종무열왕의 모습인지는 누구도 확신할 수 없다. 왜냐하면 <화랑세기> 진위 논란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 김현미, 동아일보 출판팀장 [뒤죽박죽 책읽기] - 신동아, 2009.08.01 통권 599호(p624~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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