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주짱의 하늘꿈 역사방

나아가는(문화)

우정(郵政) 이야기, 2

Gijuzzang Dream 2009. 8. 24. 16:53

 

 

 

 

 

 

 

 (1) ‘전쟁에 대비해 우표를 준비하라’

 

 

 


 

덴마크 정부가 과거 전쟁에 대비해

몰래 찍어놓았던 비상우표(오른쪽)와

현재 덴마크 거리에 있는 우체통.

곧 전쟁이 일어날지도 모르겠다는 걱정이 들 때
사람들은 생필품을 미리 사 놓는다. 쌀이나 라면, 양초와 같은 게 사재기의 단골 품목이다.
 

정부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챙겨야 할 게 워낙 많아 일일이 꼽기도 어렵겠지만 우표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도 그중 하나다.
지금이 아니라 과거,
우리나라가 아니라 덴마크에서 그랬다는 얘기다.

북유럽의 소국 덴마크는 실제 전쟁에 대비해
극비리에 비상 우표를 만든 적이 있다.

동서 냉전이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으로 치닫던 1963년, 정부 차원에서 세운 비상계획에 우표작전이 들어있었던 것이다.

덴마크는 섬 나라는 아니지만 우리처럼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국가다.
전쟁이 일어나 우편 왕래가 어려워지면 물자를 공급하는 배 편이 끊기게 될 우려가 있다고
덴마크 정부는 판단했다. 그래서 유사시에도 우편서비스 만큼은
국가 전역에서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여기서 나온 게 비상우표 작전이다.
비상우표 작전은 비상시에 쓰일 우표를 대량으로 찍어 비밀리에 저장해 놓는 개념이다.
이때 찍은 우표는 모두 2억장. 100장짜리 시트 20만개 분량이다.
덴마크 우정 당국은 이 우표를 보안차원에서 민간인쇄소에서 찍은 뒤 비밀꾸러미에 담아
본부와 지방우체국 8곳에 분산 보관했다.
우체국 한 곳에 시트 500장씩, 나머지는 수도 코펜하겐에 보관한 것이다.
꾸러미 안에는 이 우표의 용도와 목적을 적은 설명서와 함께
비상우표가 다 소진됐을 때 추가로 우표를 찍어낼 수 있는 인쇄판이 들어 있었다.
그러나 정부의 직접 명령을 받기 전에는 누구도 열 수 없게 만들어 놓았다.
 
작전에서 가장 중요한 게 보안인 만큼
이 우표를 발행한 사실은 물론 수송 · 보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철저히 극비에 부쳤다.
비밀꾸러미를 받은 우체국의 우체국장도 그 속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지 못했다고 한다.

그렇게 시간이 흘렀으나 우려했던 전쟁은 일어나지 않았다.
1980년대 들면서 기술 발달로 우표 없이도 우편물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됐다.
덴마크 우정당국은 비상우표가 더 이상 필요 없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그렇다고 오랫동안 비밀에 부쳐온 비상우표의 존재를 고백하기도 어려웠다.
그냥 그 상태로 다시 얼마간 세월이 흘렀다.

문제의 우표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25년이 지난 1988년 2월이다.
당시 덴마크의 한 신문 칼럼니스트는 어디서 구했는지 비상우표의 사진을 신문에 싣고
“이것이 대체 무엇이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우표에 새겨진 글자는 덴마크어가 틀림없지만
덴마크 우정의 발행우표 목록에는 이 우표가 들어있지 않으니 이 무슨 미스터리냐는 것이다.
당시 우정 관계자들은 어떻게 된 영문인지 실제 모르거나 알아도 말을 할 수 없는 입장이어서
전말이 알려질 때까지 한동안 혼란에 빠졌다.

덴마크 우정 당국은 이 우표를 우표수집가 단체인 덴마크우취연맹에 선물로 줬다.
쓸모없는 우표는 폐기처분하는 게 원칙이지만
그에 앞서 우취연맹에 줄 테니 팔 수 있을 만큼 팔아서 우취발전 기금으로 쓰라고 한 것이다.
우취연맹은 우표 장당 평균 가격을 30크로네(6200원) 정도로 잡고
1991년 3월부터 그해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에 나섰다.
이때 팔려나간 게 14만6000여 장.
그외 일부 우정박물관에 보내진 것을 빼고는 나머지 비상우표는 전량 폐기처분됐다.
비밀 인쇄된 지 28년만이다.

이로써 비밀우표 작전은 종언을 고했지만
작전이 세워지기까지 상세한 내막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문서 비밀보존 기간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른 의문 하나가 떠오른다.
비상우표 작전을 세운 나라가 과연 덴마크 하나뿐일까,
다른 나라에서도 유사한 작전이 실행됐는데 비밀해제가 되지 않아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점이다.
덴마크에서도 언론이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다면 정부가 먼저 나서서 관련 사실을 고백했을지 의문이다.

그렇다면 지구상 어느 외딴 곳 밀폐된 공간에 우표 뭉치가 잠자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우표의 세계에 들어가면 이렇게 진기한 상상에 젖게 된다.


- 이종탁<출판국 기획위원> jtlee@kyunghyang.com
- 2009 08/25 위클리경향 839호

 

 

 

 

 

 (2) 타이타닉호의 우편영웅

 

타이타닉호에 우편물을 싣는 장면과 미국 우정박물관에 전시된 타이타닉호 우편영웅 스콧 우디의 초상화와 유품.

 
1912년 4월15일 북대서양 바다에 침몰해 1513명의 사망자를 낸 타이타닉호.
얼마전 그 타이타닉의 마지막 생존자 밀비나 딘이 97세의 나이로 숨졌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딘 할머니는 사고 당시 생후 두 달밖에 안 된 아기여서 아무것도 기억할 수 없지만
706명의 생존자 가운데 최후의 증인이라는 의미가 있었다.
마지막 생존자마저 저세상으로 떠나면서 인류 최대의 해양 재난은 역사에 묻힌다.

타이타닉의 비극은 영화 <타이타닉> 덕분에 모르는 사람이 없다.
주연 배우 리어나도 디 캐프리오와 케이트 윈즐릿이 선상에서 양팔을 벌려 사랑을 약속하는 장면은
많은 사람의 기억에 타이타닉의 상징처럼 뚜렷이 남아 있다.

영화가 아니어도 타이타닉은 무수한 화제를 안고 있다.
당시 세계 최대 규모로 지어진 초호화 선박이라는 점,
신(神)도 침몰시킬 수 없을 것이라고 해 불침함(不沈艦)이라는 별명이 붙었으나
첫 항해에서 빙산에 부딪쳐 맥없이 가라앉았다는 점,
그 미스터리를 풀기 위해 많은 과학자들이 연구에 연구를 거듭했고
미국과 프랑스의 합동조사대가 침몰 71년만에
수심 4000 부근의 해저에 가라앉아 있는 타이타닉호의 위치를 찾아냈다는 점,
몇차례 의회 청문회에도 불구하고 풀지못한 수수께끼가 널려 있다는 점 등 흥미를 끄는 요인이 많다.

그런데 정말 감동적인 영웅 이야기는 세상에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
타이타닉호에 실린 편지 꾸러미를 목숨 걸고 지키려 한 우편 영웅에 관한 이야기다.

타이타닉호의 정식 명칭은 R.M.S Titanic이다.
여기서 RMS는 영국 우편 당국인 ‘로열 메일의 배’란 뜻을 담고 있다.
타이타닉호가 여객선이지만 로열 메일과 계약을 맺고 해외로 가는 편지도 실어날랐던 것이다.

미국 뉴욕을 향해 가던 타이타닉호에는 등기우편물 200개를 포함해 3364개의 우편행낭이 적재됐다.
이 우편행낭의 처리를 위해 미국 우편원 3명, 영국 우편원 2명이 탑승했다.
모두 우편원 생활 15년 이상 된 베테랑이었다.

이들의 임무는 배가 항해하는 동안 행낭 안에 들어 있는 편지를 행선지별로 분류해 소인을 찍는 일이다.
배가 목적지에 도착하면 그 즉시 배송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 놓아야 하는 것이다.

운명의 그날은 미국 우편원 오스카 스콧 우디의 44번째 생일이었다.
5명의 우편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해피 버스데이’를 부르며 축하파티를 하고 있던 중
배가 빙산에 부딪치면서 심하게 흔들렸다.
사고가 났음을 직감한 이들은 곧장 우편행낭을 쌓아둔 방으로 내달렸다.
그곳에서 등기우편물 행낭을 꺼내 갑판 위로 옮기기 시작했다.
물이 발목 위로 점점 차올라 위험이 고조됐지만 이들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고객의 우편물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뿐이었다.
 
생존자 중 한 명인 선원 앨버트 타이싱어는 당시 순간을 이렇게 증언했다.
“나는 그들에게 빨리 작업장을 떠나라고 소리쳤다.
조금만 지나면 물이 들이쳐 탈출구를 막거나 배가 폭발할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머리를 흔들며 하던 일을 계속했다. 나는 더이상 그들을 보지 못했다.”

이들의 영웅 스토리를 전시해 놓고 있는 미 국립우편박물관에는
사고 1주일 뒤 발간된 신문기사도 있다. 거기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상황이 점점 위급해지자 그들(우편원)은 선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중요한 우편물을 갑판 위로 옮기게 해달라고.
그러고는 마지막까지 일을 계속했다. 그들은 모두 숨졌다.”

생일이 사망일이 된 우디의 시신에서 우편물의 행선지를 표시해 주는 전표가 발견됐다.
현장에서 목숨을 바쳤음을 보여주는 유품이다.
이들이 목숨 바쳐 지키려 한 우편물 780만통도 바다 손님이 됐다.
일부 우편행낭은 구조대가 올 때까지 조난자들을 물 위에 떠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사고 당시 미국 우정청장이던 프랭크 히치코크는
“이들이 보여준 용기는 우정청 전체의 자랑”이라고 말했다.
영국은 배가 출발한 곳에 명판을 세워 이들의 정신을 기렸다.
남의 나라에서 일어난 사건이라고는 해도 ‘비가 오나 눈이 오나’라는 모토를

세계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집배원들로서는 자부심을 가져도 좋은 이야기인 것 같다.


- 이종탁<출판국 기획위원>
jtlee@kyunghyang.com

- 2009 09/22   위클리경향 843호

 

 

 

  

 

 

 

 (3) 게으른 집배원은 곤장 20대

 

     1. 조선시대 체전부

     2. 대한 제국기 우전부와 전전부

     3. 1914년 평안북도 개성 우편국의

        우체물 적재 모습

얼마 전 미국 플로리다주 탬파베이에서 한 집배원이 우편물을 숲에 버렸다가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이 집배원은 “편지를 배달하는 게 귀찮아 근무시간에 차에서 잠을 잤다”면서 “잘못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우리 눈으로 보면 깜짝 놀랄 일이지만 미국에선 이런 사건이 심심찮게 발생한다.
우편물을 자기 집 다락방에 쌓아 두고 있다가 적발되는 집배원도 있고, 우표를 빼돌려 시중에 내다 팔다가 꼬리가 잡히는 우체국 직원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이런 사건이 발생하면 신문 사회면에 큼지막하게 보도될 게 틀림없다. 그러나 어제도 그제도 1년 전에도 이런 기사가 난 적이 없으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국내에서도 우편물 보호는 법으로 규정돼 있다.
우편물을 훼손, 은닉 또는 방기하거나 고의로 수취인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전달했을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우편법에 규정돼 있다.
이런 행위를 한 사람이 집배원이라면 징역은 5년 이하, 벌금은 2000만원 이하로 높여
엄벌에 처하도록 돼 있다.

이런 범죄가 옛날에 있었다면 어땠을까.
서울체신청이 기관 창설 100주년을 맞아 펴낸 서울체신청백년사에 보면
구한말기 우정사업과 관련해 흥미로운 대목이 있다.
갑신정변에 따른 10년간의 공백기가 지나고 1895년 근대 우정사업이 재개됐을 때
우체국에는 형틀과 곤장이 있었다고 한다. 게으른 집배원 등 범죄자를 현장에서 벌주기 위한 시설이다.

당시 우정규칙에 따르면
“요령 부리며 게으름을 피우다 우체물을 분실하는 자,
우체물을 전하면서 치사한 의물을 토색(억지로 달라고 하는 것)하는 자”에 대해
곤장 20대 또는 벌금 20냥을 물렸다.
이 규칙에 따라 곤장을 얻어맞은 사람이 실제 얼마나 있었는지 알 수 있는 기록은 없다.
그러나 이렇게 살벌한 데 어느 누가 게으름을 피울 수 있었을까.

우정규칙이 집배원을 겨냥한 것만은 물론 아니다.
우편물의 수령을 거부하거나 배달중인 우편물을 함부로 꺼내 가져가는 경우에도
곤장 10대나 벌금 10냥을 부과한다고 돼 있다.
한 번 사용한 우표를 다시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곤장 60대 또는 벌금 60냥을 물리도록 돼 있다.
당시 한성(서울) 부자들이 사는 초가 7칸이 50냥, 보통 사람들이 사는 초가 3칸이 15냥,
빈민토담집 2칸이 2.5냥이었다고 한다. 쌀 1석은 5냥, 무명과 삼베 1필은 각 2냥이라는 비교자료도 있다.
우편물을 함부로 다뤘다가는 전 재산을 날릴 수도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지금의 눈으로 보면 황당하기 이를 데 없는 규정이다.
우표값 250원을 아끼려고 한 번 쓴 우표를 다시 사용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으며,
설령 그런 일이 있다 해도 집값에 해당하는 벌금을 물린다는 게 말이 되는가.
그러나 당시 사회상을 감안하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측면도 있다.
 
한 예로 1896년 2월18일 관보에 실린 광고를 보자.

“올해 1월 9일, 15일, 16일, 17일 한성발 우편과 19, 20일 충주발 우편,
22일과 23일 안동을 출발해 대구로 가던 우편물이
안동~대구간 도로에서 도적들에게 약탈당했음을 광고함.”

범죄자들이 무슨 목적에서인지는 몰라도 우편물을 탈취해 간 것이다.
우편물을 안전하게 배송하는 일이 이처럼 어려웠으니
우편물에 함부로 손대는 것을 막는 강력한 규정도 필요했다고 볼 수 있다.

실제 배달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근대 우편제도를 우선 시행한 한성~인천의 배달시스템이 흥미롭다.
두 곳의 집배원은 매일 오전 9시 상대지역을 향해 출발,
시간당 10리(4km)의 속도로 걸어 중간지점인 오류동에서 만난다.
여기서 각자 가지고 온 우편물을 30분에 걸쳐 주고받은 뒤 오후 5시30분까지 출발지로 되돌아온다.
이때 집배원이 가져가고 가져오는 우편물이라고 해 봤자 하루 10통도 채 안됐지만
규정에는 25근(15kg)을 넘지 못한다고 돼 있었다.
집배원의 어깨는 이렇게 가볍게 시작했으나
100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요즘은 1인당 하루 평균 107kg의 우편물을 감당하는 것으로 변했다.

- 이종탁, 경향신문 사회에디터
- 2009 11/10   위클리경향 849호 ⓒ 위클리경향 & 경향닷컴
 
 

 

 

 

 (4) 우리나라 최고가 편지봉투

 


 
한국 우편사료 중 가장 값비싼 경흥우체사 실체봉투와

이 봉투가 보관돼 있는 일본 우표박물관.

    

11월18일은 달력에 아무런 표시가 없다. 그러니까 국경일도 기념일도 아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근대 우정사에 있어 이날은 역사적인 날이다.
최초의 우정관청인 우정총국이 업무를 시작한 게 1884년 이날이기 때문이다.

우정사업본부가 ‘정보통신의 날’로 정해 기념하는 날은 4월22일이다.
1884년 고종이 우정총국을 세우라는 내용의 전교(傳敎)를 내린 날이다.
우정총국의 설립 근거가 된 날이 공식 기념일이라면 실제 업무개시일은 비공식 생일쯤 되지 않을까.
눈에 띄는 것은 고종의 지시가 있고 우정총국이 업무를 개시하기까지 걸린 시간이 7개월밖에 안된다는
점이다. 당시 조정의 분위기가 근대 우편제도 도입에 매우 적극적이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문제는 이렇게 의욕적으로 출발한 우정제도가
예기치 않은 정치적 격변에 휩쓸려 초기에 좌초됐다는 점이다.
우정총국 설치를 고종에게 건의했고, 초대 총판(지금의 장관격)으로 임명되기도 한 홍영식이
쿠데타(갑신정변)를 일으켰다가 참형을 당하면서 우정총국 또한 업무 개시 20일만에 폐지된 것이다.
그로부터 우정제도가 재개되는 데는 10년이란 세월이 걸렸으니 우정사 최대의 불행이다.
또 이 기간에 많은 사료(史料)가 사라지면서 우정사에 공백이 생긴 것도 비극이다.

우표의 가치는 기본적으로 희소성에서 비롯되지만 형태별로 보면
사용필(畢) 우표가 미사용 우표보다, 편지봉투에 붙어있는 우표가 봉투와 분리돼 있는 것보다 비싸다.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인 문위우표의 가격도 이 원칙에서 조금도 벗어나 있지 않다.
같은 문위우표라도 사용되지 않은 것은 유통 물량이 많아 지금도 큰 돈을 주지 않고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필 문위우표는 남아있는 게 17장밖에 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문위우표가 편지에 그대로 붙어 있는 실체봉투는 어떨까.
정확한 가격을 누구도 알 수 없다. 지금까지 세상에 나온 적이 없기 때문이다.
과거 신문에 ‘문위우표 실체봉투가 나왔다’는 기사가 몇번 실린 적이 있으나 번번이 가짜로 판명됐다.
진짜 실물이 나온다면 적어도 10억원은 족히 받을 수 있으리라는 게 일반적인 예상이다.

현존하는 한국 우편물 가운데 가장 값나가는 것은
함경도 경흥우체사(우체국) 소인이 찍힌 태극우표 실체봉투다.
이 편지봉투는 1993년 5월 스위스 루가노에서 열린 국제우표경매에서
일본우취협회장인 미즈하라 메이소(水原明窓)가 수수료 15%를 포함해
20만7000스위스프랑(당시 약 1억5000만원, 현재 약 2억3700여 만원)을 지불하고 낙찰받았다.
이 편지는 옛 러시아 정부가 서울의 러시아공사에 보낸 공문서를
러시아 관리가 함북 경흥으로 가져와 한성으로 부친 것이다.
1897년 1월28일자 경흥우체사 소인과 2월20일자 한성우체사 소인이
태극보통 우표 2푼짜리와 25푼짜리에 찍혀 있으며,
뒷면에는 한글로 ‘서울황제 아라사공사 귀하’라고 쓰여 있다.

이 실체봉투를 낙찰받은 미즈하라는
“1971년 헝가리 국제우표전시회에서 이 편지봉투를 처음 본 순간 놀라움에 떨리는 심정을 도무지
주체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후 국제전시회가 열릴 때마다 이 경흥우체사 봉투가 나오기를
학수고대했다고 자신의 저서 ‘조선근대우편사’에서 털어놓았다.

그가 이 봉투를 얼마나 귀하게 여겼는지는 구입 경위만 보아도 짐작할 수 있다.
이 봉투의 소유자인 러시아인이 스위스 경매에 내놓았을 때 미즈하라는 병상에 있었다.
미즈하라는 경매소식을 듣고 현장에 달려가려 했으나 의사는 비행기를 탈 몸이 아니라며 반대했다.
결국 그는 국제 전화로 입찰에 참여했고, 파격적인 가격을 써내 손에 넣었다고
우취칼럼니스트 여해룡씨는 설명했다.

미즈하라는 이 희귀품을 손에 넣은지 6개월만인 1993년 11월 69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다.
그래서 이 봉투는 미즈하라가 생전에 사재를 털어 도쿄에 설립한 우표박물관에 보관돼 있다.
한국 최고의 희귀 우편자료가 일본에 건너가게 된 경위다.

- 이종탁, 경향신문 사회에디터
- 2009 11/24   위클리경향 851호 ⓒ 위클리경향 & 경향닷컴
 
 
 

 

 

 

 (5) 우정주권 침탈 100년

 

 

 

선총독부 체신국과 한국이 일본영토로 표시된 일본우표
 

2010년은 조선이 일본에 강제 병합된지 100년 되는 해다.
이를 계기로 100년 전 경술년(庚戌年)에 일어난 국치(國恥)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국 근세사 100년의 행보를 돌아보는 역사 기획물이 새해 벽두 신문·방송에 쏟아지고 있다.

경술국치로 우리 우정(郵政)은 어떻게 됐을까.
나라가 통째로 일본에 넘어간 마당에 우정 주권이라고 성할 리 만무하다.
그러나 일제 치하 우정의 실상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

우편은 19세기 제국주의 국가가 식민지를 통치하는 데 있어 중요한 관리 대상 인프라였다.
피식민지 국민의 동향을 파악하고 언제 터질지 모르는 항거를 조기에 억제하려면
우체국 조직을 활용한 첩보 수집이 다른 무엇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일제가 1910년 조선 병합과 더불어 신속하게 우체국 장악에 나선 이유다.

당시 조선에는 독자적인 우편법규가 마련돼 있었다.
근대우편제도가 재개된 1895년에 칙령 125호로 우체사관제(郵遞司官制),
칙령 124호로 우체규칙을 각각 공포하고 우체물의 종류와 요금, 우표, 우체물 발송법, 등기우체물,
벌칙 등 80개 조항의 우편법규를 갖춰 놓고 있었다.

1984년 정부가 펴낸 <한국우정100년사>에 따르면 일본은 조선을 삼킨 뒤 이 법규를 전면 폐지했다.
그리곤 일본에서 사용하는 우편법을 그대로 가져와 대체 시행하면서 우편용어를 일본식으로 바꿨다.
그때까지 사용하던 ‘우체’(郵遞)라는 말을 ‘우편’(郵便), ‘등기’(登記)를 ‘서류’(書留)로 바꾸는 식이었다.
편법에 이어 우편물발송 및 배달 등에 관한 세부사항을 담은 우편규칙을 제정,
식민지 우편의 틀을 갖춰 나갔다.

조직의 물갈이도 실시했다.
우편소장의 자격 요건을 ‘자기 자산 300원 이상인 자’로 정해
한국인 우편소장의 채용을 사실상 봉쇄하면서 우체 당국의 간부 자리를 일본인으로 바꿔 나갔다.
병합 1년이 됐을 때 통신관서 직원 3185명 가운데 한국인은 250명에 불과했다는 기록이 있다.

경술국치로 조선이 패망했지만 나라의 주권이 일본에 넘어간 것은 사실 그 이전이다.
우정 주권도 1905년 4월 외무대신 이하영과 일본공사 하야시 곤스케 사이에 체결된
‘한 · 일통신기관협정’으로 상실했다. 이 협정은 제1조에서 한국의 우편 · 전신 · 전화사업의 관리를
‘일본 정부에 위탁한다’고 적고 있다. 당시 통신 당국의 책임자인 장화식이 이 협정을 보고
“통신은 나라의 이목(耳目)이다. 이목이 없으면 사람이 어찌 사람이겠는가”라고 한탄했다는 게
실감나는 대목이다.

한 · 일통신기관 협정이 체결된지 석 달 만에 일본은 조선의 우표 발매를 금지시켰다.
대신 협정 체결을 기념하는 우표를 발행했다.
일본은 이 우표를 첨부한 한국우표첩을 발행해 조정과 각 도 관찰사, 군수, 각국 공관 등에 보내
한 · 일 통신사무의 통합을 공표했다.
우표가 주권 국가의 상징이라는 것을 당시에도 일본은 잘 알고 있었다는 얘기다.

이미 발행된 조선의 우표는 4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사용을 금지시켰다.
일본에서 발간된 <조선근대우편사>(미즈하라 메이소 저)에 따르면
유예 기간에 일본이 거둬들인 조선 우표는 951만7559장이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조선 우표의 싹을 자르려고 한 것이다.
1909년 8월 31일 이후 우리 땅에서 편지를 한 장 부치려 해도 일본 우표를 붙여야만 했던 것이다.

체국 관서 역시 일본에 넘어갔다.
일본은 1905년 5월 한성우체총사(지금의 우정사업본부격)를 손에 넣은 뒤
7월 2일 강계 우체사(우체국의 당시 명칭)를 마지막으로 385개 전 우체국을 남김없이 인수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이 협정 체결 이전에 일본의 우체국이 한국에 수십개 설치 · 운용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일본 거류민의 편리를 위함이라는 이유를 댔지만
멋대로 남의 나라에 우체국을 설치하고 우편물을 배송한 명백한 불법이다.
조선 당국은 일본 우편국의 철폐를 몇차례 요구했으나 번번이 묵살됐다고
<한국우정100년사>는 적고 있다. 일제의 침략이 우체국으로부터 비롯됐다는 비극의 역사인 셈이다.

- 이종탁 경향신문 사회에디터
jtlee@kyunghyang.com
- 2010 01/12위클리경향 858호 ⓒ 위클리경향 & 경향닷컴

 

 

 

 

 

 

 (6) 중국우표가 5억7000만원에 팔린 까닭

 

5억7000만원에 거래된 중국 문화혁명 에러우표
 
우표의 가치는 희소성에 있다.
아무리 의미있는 우표라 해도 발행 물량이 많아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면 가격이 오를 수 없다.
문위우표가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이지만 우체국 소인이 찍히지 않은 미사용분은 2만~5만원밖에 안한다.
반면에 우체국 소인이 찍힌 사용필 문위우표는 한 장에 800만원을 호가한다.
미사용 문위우표는 흔하고, 사용필 문위우표는 귀하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비싼 우표는 거의 에러우표다.
정상 발행한 우표에 뭔가 중대한 오류가 드러나 부랴부랴 회수했지만
미처 회수되지 못한 우표가 어느 정도 세월이 흐른 뒤 시중에 나오면 극진한 대접을 받는다.
세계 최고가로 꼽히는 미국의 인버티드 제니 우표나 스웨덴의 트레스킬링 황색우표가 그런 경우다.
인버티드 제니는 제니라는 비행기를 거꾸로 새겨넣은 우표이고,
트레스킬링 우표는 청색으로 칠해야 할 바탕색의 일부를 황색으로 잘못 칠한 것이다.
어처구니없는 제작 실수가 나중에 엄청난 돈이 되는 우표의 역설이다.

최근 홍콩 경매시장에서 또 한 번 이런 사례가 나왔다.
1960년대 우표 한 장이 중국 우표사상 최고가인 368만 홍콩달러(약 5억7000만원)에 팔린 것이다.
오드리 헵번 우표 한 장이 1억2000만원에 팔려
몇년 사이 이뤄진 우표 경매 가운데 최고가를 기록했다는 소식을 이 지면(경향, 831호·2009년 6월30일)에
소개한 바 있는데 이보다 5배 가까이 높은 거래가 이뤄진 것이다.

이번에 대박을 터뜨린 우표는 중국에서 문화혁명이 한창이던 1968년에 발행된 것이다.
인민들이 마오쩌둥 전 국가주석의 어록이 담긴 붉은색 수첩을 손에 들고 흔드는 모습과 함께
붉은색으로 칠해진 중국 지도 안에 ‘전국산하일편홍(全國山河一片紅)’이라는 글귀가 쓰여 있다.
전국의 산과 강이 붉게 물들었다는 뜻으로,
마오쩌둥이 ‘붉은 혁명’을 주도하던 당시 중국 분위기를 잘 보여 주는 우표다.

그러나 이 우표가 서울의 아파트 한 채 값에 팔린 이유는 명작이어서가 아니다.
중국 정부가 발행 직후 오류를 발견, 반나절 만에 회수명령을 내린 에러우표이기 때문이다.
당국의 손길을 피해 살아남은 우표가 얼마나 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당시 중국의 엄중한 정치 상황을 감안하면 극소수일 게 분명하다. 희소가치가 높은 우표인 것이다.

우표디자인에 오류가 있다고 해서 다 거둬들이는 것은 아니다.
철자가 틀렸다거나 사실관계를 잘못 나타낸 경우 그냥 넘어간 사례도 적지않다.
예를 들어 1964년 멕시코에서 나온 미·멕시코 양국 대통령이 악수하는 우표는 명백한 에러다.
멕시코의 로페스 마테오스 대통령은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보다 키가 훨씬 작은데도
거의 같은 키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우표는 회수되지 않았고, 따라서 희귀하지도 않다.

이번 문화혁명 우표의 오류는 민감한 영토 문제다.
중국 본토에는 붉은색을 칠하면서 대만은 흰 공간에 놓아둠으로써
대만을 중국과 다른 나라처럼 보이게 그렸기 때문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중국은 대만을 중국의 일부로 간주한다.
현실이야 어떻든 대만을 독립국가로 인정한 적이 없다.
대만을 별개 국가로 인정하는 듯한 우표는 중국으로서는 용납할 수 없는 치명적 오류인 것이다.

제작 실수를 한 우표 디자이너는 어떻게 됐을까.
큰 벌을 받았을 것 같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실제로는 무사하다.
에러우표를 디자인한 완웨이성(萬維生)은 이번 경매 소식을 듣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정부 관리들이 그건 정말 큰 실수라고 말했고,
나는 오랫동안 감옥에 갈 지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 살았다. 그러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거액을 주고 우표를 손에 넣은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권 국가로서의 대만을 확인하고 싶은 애국적 대만 사람일까,
나중에 더 큰 돈을 받고 팔 수 있다고 보는 우표 투자자일까.
우표 수집가들의 호기심을 한껏 자극하지만 구매자나 판매자의 신원은 베일에 가려 있다.

- 이종탁 경향신문 사회에디터
jtlee@kyunghyang.com
- 2010 01/26 위클리경향 860호ⓒ 위클리경향 & 경향닷컴
 
 
 
 
 
 
 
 

 (7) 아이티와 도미니카의 우표전쟁

 
 
아이티의 지진 참사를 전하는 외신 가운데 도미니카 공화국이 아이티 지원에 발벗고 나섰다는
CNN 뉴스가 눈에 들어온다. 재난국에 구조의 손길을 내미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지만
도미니카와 아이티는 이런 일반론을 얘기할 수 없는 특별한 관계이기 때문이다.

 

아이티와 도미니카의 국경 분쟁을 부른 지도우표(왼쪽)와

아이티가 적십자 모금을 위해 발행한 우표.


 
두 나라는 카리브해에서 두 번째로 큰 이스파니올라 섬을 공유하고 있다.
섬의 동쪽 3분의 2는 도미니카, 서쪽 3분의 1은 아이티 땅이다.
지리적으로는 가장 가깝지만 두 나라는 오랜 세월동안 피비린내 나는 싸움을 벌여 원수지간이나 다름없다.

요즘 아이티 현지 참상을 전하는 TV 뉴스를 보면
아이티 국민의 얼굴색이 한결같이 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저 나라 사람들은 흑인일까”하는 의문이 떠오른다.
이 의문을 따라가다 보면 아이티 비극의 역사를 만나게 된다.

현재 아이티 국민은 95%가 흑인이다.
17세기 식민지 시대 설탕농장 일꾼으로 아프리카에서 집단 이주해 온 흑인 노예의 후손들이다.
이들이 1804년 프랑스로부터 독립해 나라를 세웠다.

물론 이들이 이스파니올라 섬의 원주인은 아니다.
1492년 콜럼버스가 인도를 찾아 항해하다가 ‘신대륙’인 줄 알고 상륙한 곳이 지금의 아이티다.
당시 이 섬에는 토착어를 쓰는 인디언이 100만명쯤 살고 있었다.
그러나 스페인과 프랑스가 번갈아 지배하는 과정에서 인디언은 몰살당하고,
바다를 건너온 흑인만 남게 된 것이다.

같은 섬에 살지만 도미니카 공화국의 인종은 아이티와 다르다.
이곳 국민은 대부분 흑인과 백인의 혼혈인 물라토다.
아이티의 흑인들이 1791년 독립혁명을 일으켰을 때
아이티 땅에 있던 백인들이 도미니카 지역으로 피신해 가서 흑인과 결혼해 낳은 후손들이다.

흑인 독립국가가 된 아이티는 1822년 도미니카를 침공, 22년 동안 식민 통치한다.
이는 도미니카인에 깊은 반감을 남겼고,
100여 년이 지난 1937년 도미니카의 독재자 라파엘 트루히요
아이티를 도미니카의 ‘위협’이자 ‘정반대 국가’로 규정하는 적대관계로 이어진다.
트루히요는 국경 지역의 아이티인 2만5000명을 학살했고,
이후 정권들도 트루히요의 차별 정책을 이어받아 아이티인들을 학대했다.

아이티 내정 또한 안정된 적이 없다.
잦은 지진과 태풍 피해, 독립 이후 34번 일어난 쿠데타,
19년 동안의 미국 점령 통치, 여기에 ‘파파도크’로 불린 프랑수아 뒤발리에의 독재정권 치하에서
3만명이 학살되는 등 비극의 연속이었다.
지금도 국민 절반이 문맹이고, 먹을 것이 없어 진흙빵을 구워먹는 등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이런 불행한 역사의 그늘 때문이다.

놀라운 것은 이런 아이티가 세계 수준급의 우표를 발행해 왔다는 사실이다.
아이티가 우표를 처음 발행한 것은 1881년이다.
프랑스 식민지 영향을 받았다고는 해도 한국(1884년)보다 앞서 근대 우정을 도입한 것이다.
이후 정상 우표가 아니라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목적으로
다양한 특별 우표를 발행했다.

이처럼 우표를 중시하다 보니 우표 주권을 놓고 도미니카와 싸움을 벌인 적도 있다.
발단은 1900년 도미니카가 지도우표를 내면서 아이티 영토인 앵슈 지역을 자기네 땅에 포함시킨 데서
비롯됐다. 이 우표를 보고 격분한 아이티는 “결코 좌시할 수 없다”며 선전포고를 하고
도미니카 지역으로 쳐들어갔다.
아이티는 한걸음 더 나아가 1924년 도미니카에 대한 언급은 전혀 하지 않고
이스파니올라 섬 전체를 아이티 영토로 표시한 우표를 발행하기도 했다.
 
이렇게 장군멍군식의 우표 분쟁은 29년 동안 지속됐고, 1929년 미국의 중재로 겨우 수습됐다.
도미니카가 앵슈 지역을 자국 영토에서 뺀,
즉 양국 간 360㎞에 이르는 국경을 제대로 그린 지도우표를 다시 발행하면서 분쟁이 종결된 것이다.

이처럼 앙숙 관계인 아이티와 도미니카가 이번 지진 참사 지원을 계기로 화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럴 때 도미니카가 ‘아이티를 돕자’는 내용의 우표라도 발행한다면
우정(郵政)이 국가 간 우정(友情)을 싹틔우는 역할을 하지 않을까, 우정칼럼니스트로서의 바람이다.

- 이종탁 경향신문 사회에디터
jtlee@kyunghyang.com
- 2010 02/02 위클리경향 861호 경향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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