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의 아픔을 담은 근대사의 상징물
- 서울시청 청사 / 서울시 시의회건물
시 공 자 : 오테라구미(小寺組), 오테라(小寺忠行)
서울시청이 완공될 당시에는 서울이 경성부였기에 이 건물은 경성부청(京城府廳)으로 불렸다. 일국의 수도였던 서울이 한일합방과 함께 경기도의 일개 도시인 ‘부(府)’로 격하되었던 것이다.
식민지배가 본격화되면서, 일본은 통감부시절에 건축된 노후된 목조 관공서 건물들을 다시 짓기 시작하였다. 이 때, 경성역(현 서울역), 조선총독부(해방후 중앙청과 국립박물관으로 사용되었으며 1995년 철거됨)와 함께 경성부청도 건축되었다.
경성부청이 완공됨으로써, 서울에는 ‘조선총독부-경성부청-서울역-용산’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도시축의 거점이 완성되었다. 특히, 경운궁의 경계를 서쪽으로 밀어내며 조성된 경성부청 앞 광장은 태평로와 을지로, 소공로가 만나는 요지로 지리적 중심은 물론 행정중심의 거점이 되었다. 건물 중앙에 탑을 설치하고 좌우 대칭으로 처리하여, 대지조건에 따라 비대칭으로 구성된 평면 형태를 숨기고 있다.
거친 화강석의 기단부 위로 창호가 질서정연하게 배열된 입면에서 석조전이나 한국은행(구 조선은행)에서 보이는 장식들이 거의 사라져, 근대주의 건축으로 보이지만, 기단부 구성과 탑을 중심으로 한 엄격한 좌우 대칭의 정면은 서울시청이 역사주의 건축양식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체 구성은 역사주의 양식의 특징을 갖지만 장식이 제거된 근대주의 건축의 모습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건물은 건축사적인 측면에서 일제강점기 건축 경향의 분수령이 되는 건물로 평가된다.
현관을 들어서면, 넓지 않은 내부 홀에 위치한 대계단의 화려함은 보는 이를 압도한다. 예전의 모습을 그대로 갖고 있는 화려한 색채의 대리석 바닥과 기둥은 외부의 수수함이나 내부의 사무공간과는 극적인 대비를 보여준다.
한편, 건립 당시 경성부청은 화재에 대비해 실내에 수도소화전을 배치했으며, 증기식 중앙난방과 자동전화교환대를 설치하는 등 최고의 시설을 자랑했었다.
태평로 건너편에는 또 다른 근대건축문화재가 서 있다. 건립 당시 부민관으로 불렀던 서울시 시의회건물이다. 1934년 12월 10일에 준공된 부민관은 철골 · 철근콘크리트조 3층 건물로 모서리에 63척 높이의 탑이 랜드마크로 자리 잡고 있으며, 외벽은 크림 빛 타일로 치장된 근대적 합리주의 건물로 지어졌다.
부민관은 다양한 편익시설을 갖춘 근대 경성의 상징적 건물로 연극, 강연회, 음악회 등 대소 집회를 치를 수 있었다. 한국전쟁 후에는 여의도국회의사당 건립 전까지 국회의사당으로 사용하였고, 세종문화회관 별관으로 사용되다가 1991년 이후 서울시의회 의사당 및 사무국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제, 새롭게 조성된 서울광장과 서울시청, 서울시의회 건물은 시민이 주인되는 새로운 사회의 중심으로 변화하는 사회의 중심이 되고자 한다.
그런데, 서울광장으로 조성된 당시의 부청 앞 광장이 덕수궁의 일원이었음을 아는 이가 얼마나 될까? 1897년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본궁을 덕수궁으로 옮기고 서울의 새로운 중심을 만들기 위해 도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그 자리가, 일제강점기 조선지배의 중심이었고, 해방 후 한 때는 권력에 의해 접근이 통제되었다가, 민주화가 이루어진 이후에도 자동차에 자리를 내주었던 곳이 우리 품에 돌아왔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의의는 적지 않을 것이다. 서울시청은 2003년 6월 30일 등록문화재 제52호로 등록 · 관리되고 있다. | ||||||||||||||||
문화재로 등록된 서울시청
■ 일제 침략 잔재와 서울시청 청사
서울시청 청사 등 12건의 근대 건축물이 문화재로 등록될 것이라는 간략한 내용이 신문에 실렸다.
서울시청 청사가 문화재가 되었다는 사실은
근대 문화유산을 바라보는 우리의 정책이 지난 10년 사이에 확 달라졌음을 보여준다.
우리가 ‘정도 600년’이라고 부르면서 서울의 뿌리를 조선왕조 개창 이후의 한성부에서 찾고 있지만
서울시 청사는 조선시대 이래의 한성부 관아가 아닌 일제 강점기의 경성부 청사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경성부 청사는 지난 1995년 8월 15일 광복절을 기해서 철거된 옛 조선총독부와 더불어
대표적인 일제 침략의 상징물로 손꼽히던 건물이었다.
지금은 철거된 조선총독부 건물은 1916년 착공하여 1925년에 준공되었다.
조선총독부 건설은 경복궁 내의 전각 19채, 대문·중문 22개, 당(堂) 45채 등을 훼손하는 등
한마디로 말해서 조선의 법궁(法宮)인 경복궁을 파괴하는 과정이었다.
해방 이후 총독부 건물 철거 여론이 몇 차례 불거지기도 하였으나 끝내 실행되지는 못하다가
1995년 결행되었다. 1995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사용되던 총독부 건물을 철거할 당시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른 곳에 먼저 세워 유물을 이전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문화계 일각에서의 반대도 있었으나 ‘역사 바로 세우기’라는 명분을 누르지는 못하였다.
‘역사 바로 세우기’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워낙 높았던지라 그 기세대로 간다면
다음 번 철거 대상 건축물은 바로 서울시 청사 즉 옛 경성부 청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서울시청 청사를 위에서 내려다보면 ‘본(本)’자 모양을 하고 있는 등
일제의 침략 의도가 너무도 역력해 보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북악산이 ‘대(大)’자 모습이고, 그 안쪽에 있는 조선총독부는 ‘일(日)’자 모습,
그리고 그 남쪽에 있는 경성부사는 ‘본(本)’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국인들은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일제는 대일본(大日本)이라는 상징을 서울의 중심부에 새겨두려고 했다는 것이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고 보니
조선 총독부에 이은 일제 잔재 청산의 대표적 건축물로 서울시청 청사가 떠오르게 된 것이었다.
■ 서울시청 청사가 있었던 자리
지금의 서울시청 청사가 있는 자리는
조선시대 때 이 곳에는 무기를 제조하던 군기시(軍器寺)라는 관청이 있던 자리였다.
군기시의 별명이 무고(武庫)였던 까닭에
군기시 앞에 있던 다리인 군기시교(軍器寺橋)의 별명도 무교(武橋)가 되었다.
무교 앞에서는 대역부도(大逆不道) 죄인이 처형되기도 하던 으시시하던 장소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하천이 복개되어 더 이상 무교는 존재하지 않고 무교동이라는 지명만 남아 전해질 뿐이다.
바로 이 곳에 경성부 청사 공사가 시작된 것은 1922년이었다.
조선총독부의 암정(岩井) 건축 과장과 장세(長笹) 기사가 설계한 경성부 청사는
800평 정도의 4층 건물로 지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석재로서 마감한 건물이었다.
일제가 경성부 청사를 지을 때 정말로 본(本)자를 의식하고 지었는지는 확인하기 어렵다.
그러나 경성부 청사를 굳이 이 자리에 지으려고 했던 배경에는
덕수궁(경운궁)의 기를 꺾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덕수궁 정문인 대한문 앞 광장은 3.1운동 중 가장 격렬한 시위가 벌어지는 등
조선인들의 고종황제에 대한 숭상 의식과 독립 의식의 상징이 되고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대한제국 시절 고종은 대한문을 중심으로 방사선 도로를 개설함으로써
백성과 민의(民意)가 모이게 모여들 수 있게 하였던 것이다.
이렇게 되자 3.1운동이 일어난 후 일제는 옛 육조거리,
즉 지금의 세종로에서 남대문으로 곧장 연결되는 새로운 대로인 태평로를 조성하여
일본 식민통치의 상징적인 도로를 개설하였다.
그리고 바로 그 태평로를 중심으로 대한문을 위압하는 웅대한 건물로서 경성부 청사를 지었던 것이다.
1926년 조선총독부 건물이 완성되면서 태평로에는 경성부 청사가 들어섰다.
이로써 일제가 의도하는 서울의 새로운 도심축이 완성되었던 것이다.
이쯤 이야기가 진행되면 눈썰미가 있는 독자라면
옛 부민관(府民館- 시민회관에 해당) 즉 현재의 서울시의회 건물도 눈에 거슬릴 것이다.
1935년 태평로변에 만들어진 이 건물을 들여다보면
건물 일부를 탑식으로 높여 권위적인 느낌을 주면서 역시 덕수궁(경운궁)을 압도하고 있으니 말이다.
■
“자, 일제의 침략의도를 잘 알게 되었으니
이제 서울시청 청사 건물도 허물고, 서울시 의회 건물도 허물어서 일제 잔재를 청산하자.”라고 할 것인가.
아니면 “일제의 잔재라고 언제까지 때려부수기만 할 것인가. 오히려 일제의 침략성을 고발하고,
그 시기를 살았던 우리들의 역사도 보존해야 할 것이 아닌가.”라고 할 것인가.
아마도 정답은 없을 것이다. 상황에 따른 우리들의 판단과 선택만이 있을 것이다.
물론 여론이라는 것은 있다. 아마도 대다수 시민들은 일제의 침략성이 워낙 노골적인 것은
민족정기 회복 차원에서 바로 잡아야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적어도 침략성이 그 다지 높지 않은 것은
역사 보존 차원에서 잘 보존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조선총독부 건물을 철거한 1995년 8월 15일은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날이기도 하다.
‘역사 바로 세우기’의 여론이 최고조에 도달한 상태에서
그 여론을 등에 업고 일제의 침략 의도가 가장 두드러져 보이던 조선총독부 건물을 철거하였기 때문이다.
드디어 일제 침략의 최고 상징을 제거하였다는 자부심과
앞으로는 침략의 역사 기록도 남겨야 되지 않을 것인가라는 조심스러움이 교차되었다.
조선총독부 건물이 철거된지 4년 후 우리들은 너무도 어처구니없는 일을 목격하였다.
해방이후 한국영화의 대표적 개봉관이었던 중구 을지로 4가의 ‘국도극장’이
소리소문도 없이 철거되었던 것이다.
1999년 7월 서울시는 ‘도심부 관리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차후 공청회 등을 거쳐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임을 발표하였다.
이 야심찬 계획에는 사라진 옛 궁궐과 관아 등을 복원하고,
국도극장 등 20여 개 근대건축물을 특별 관리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그 해 10월 4일에는 국도극장을 비롯한 15개 근대건축물에 대한 문화재 지정 추진이 발표되었다.
그런데 1999년 9월말 이미 국도극장은 소유주에 의해서 철거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어, 국도극장이 없어졌어?” 영화를 좋아하던 사람이면 누구나 외쳤을 한 마디이다.
이 극장은 1913년 일본인 전용 상영관으로서 ‘황금관’이라는 이름으로 개관하였다.
해방된 이후 1948년 국도극장으로 이름이 바뀐 뒤 한국영화의 본산 역할을 해 왔다.
‘성춘향’, ‘미워도 다시 한 번’, ‘별들의 고향’, ‘겨울여자’, ‘영자의 전성시대’ 등
이름만 들어도 친숙한 한국영화사를 빛낸 주옥같은 작품들이 바로 이 국도극장에서 개봉되었다.
“어, 국도극장이 없어졌어?”라는 반응은 그토록 시민들의 사랑을 받던 극장이 부득이하게 철거된다면
하다 못해 눈물의 고별식이라도 치러주었어야 되지 않았을까하는 회한이 섞여 있는 말이었다.
그런 식으로 우리의 사랑을 받던 근대건축물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주차장이 되었고
이제는 21층짜리 호텔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한다.
그 극장은 일본인 전용 상연관으로서 일제 침략의 잔재였기 때문에 흔적도 남기지 않고 철거해버렸다는 식으로는 도저히 스스로도 설득할 수는 없을 것이다.
■ 근대 건축물의 보존과 등록문화재
하지만 소유자 입장에서도 억울한 노릇이다.
아무리 국도극장이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건물이라고 하더라도 만일 문화재로 지정된다면
을지로 4가에 있는 금싸라기같은 땅에서 기대되는 수익률은 누가 보상해줄 것인가라는 문제이다.
사실 문화재 지정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문화재 보호의 기본 원칙은 원형보존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문화재로 지정되면 집주인이라도 함부로 손을 댈 수 없게 되어있다.
냉난방이나 부엌 등의 편의시설도 새로 설치하거나 변경하는 것도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문화재 주변은 높은 건축물도 지을 수 없게 되어 있다.
그러니 누가 내 집이 문화재로 지정되기를 원하겠는가?
그래서 고안된 제도가 문화재 ‘등록’이다.
‘등록’ 문화재가 문화재 보존 방식에서 기존의 ‘지정’ 문화재와 가장 차이가 나는 점은
문화재의 원형 보존에 대한 기준이 많이 완화되었다는 점이다.
즉 건물 외형의 1/4까지는 소유자 혹은 관리인이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그 이상이라도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으면 변경할 수 있으며, 건물을 통째로 옮길 수도 있다.
비록 등록문화재는 아니지만 서울시립미술관의 경우
건물의 바깥 벽만 살려놓고 나머지는 모두 최신식 전시실로 꾸몄다.
이처럼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문화재 등록 제도의 도입 취지이다.
서울시가 청사를 문화재로 등록하였으므로
앞으로 시청 청사는 외관을 유지하면서도 내부 시설들을 개량함으로써
시민들에 대한 봉사기능은 원활히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만일 국도극장의 경우 등록문화재 제도가 있었더라면
원래 건물의 외양이나 특징을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복합 상영관을 꾸밀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제도의 경직성과 근시안적인 경제 이윤추구 동기는
우리 주변에서 근대건축물을 하나씩 둘씩 사라지게 하였던 것이다.
물론 등록문화재 제도가 근대건축물을 보존하기 위한 완벽한 제도가 아니다.
문화재 등록의 기본 요건은 소유자가 문화재로 등록하겠다는 자발성이 전제가 되는 것이다.
그러한 자발성만 있다면 제도적으로 현상변경에 여유를 두면서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
등록제도의 취지이다.
따라서 등록문화재 제도의 성패여부는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에 달려 있다고 할 것이다.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 그것은 비단 등록문화재뿐만 아니라 모든 문화재를 보호하는데서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21세기형 문화재 보존 방안이기도 하다.
- 연갑수(서울시 문화재과 문화재관리팀장),
- 서울특별시, 하이서울뉴스 [재발견! 서울문화재]
서울 대표 도서관으로 거듭날 서울시청
(경성부 청사, 서울시청)
일제의 식민지 지배의 우월성과 위용을 과시하시 위한 일종의 시위성 건물
서울특별시의 전신 경성부는
1910년 일제강점 후 지금의 신세계백화점 자리에 있던 경성이사청(京城理事廳) 건물을
그대로 물려받아 사용하다가 1926년 태평로 덕수궁맞은편에 청사를 신축하고 이전하였다.
경성부 청사는 1925년 3월에 착공하여 1926년 10월에 완공한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근대식 건물로
총건평은 2,502평이다. 경성부청의 본자(本字)형 평면구조는
총독부의 일자(日字)형 평면과 짝을 이루어 서울 한복판에 ‘일본’이라는 커다란 낙인을 찍었다.
일제는 1910년 조선총독부령 제357조를 발포하여 한성부를 경성부로 개칭하고 경기도에 소속시켰다.
수도의 위상을 경기도의 부속도시로 격하하고 그 직제를 축소시켜 버린 것이다.
첫 경성부 청사는 1896년 12월 소규모의 벽돌 2층 건물로 시작되는데,
르네상스식의 이 건물은 일본공사관용으로 지어졌고,
일제가 한국의 외교권을 강탈한 1906년 초부터는 경성이사청으로 사용하다가
1910년부터는 경성부 청사가 되었다.
그러나 직원 수가 늘어나고 사무량이 폭주하자 좀 더 넓은 청사가 필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청사 중앙탑의 돔과 창문 구조 등은 일본 의사당을 모방한 절충주의 형식을 띠고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 궁궐과 기와집으로 빽빽한 서울 한복판에
일제의 식민지 지배의 우월성과 위용을 과시하시 위한 일종의 시위성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청사 신축부지의 선정과 관련해서는 처음에 여러 의견이 있었으나
결국 황금정(黃金町, 을지로)과 남대문통(남대문로), 그리고 태평통(태평로)을 잇는 삼각지대에
장곡천정(長谷川町, 소공로)과도 연결되는 태평로1정목으로 결정되었다.
이 같은 위치 선정에는 대한제국의 중심지인 덕수궁을 마주보며 압도하려는 상징조각의 효과와
덕수궁을 내려다보는 곳에 자리 잡고 있어서 한국인들의 왕실 존중 의식을 꺾고,
자주독립의지를 약화시키려는 의도도 고려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청사의 설계는 총독부 건축과장 이와이 조자부로(岩井長三郞)가 맡았다.
경성부 청사는 조선총독부 청사, 경성역(현 서울역) 청사와 함께 경성을 대표하는 건물이었다.
경성부 청사는 1926년 10월부터 1946년까지 사용되었고, 1946년부터는 서울시 청사로 부르게 되었다.
현재 서울시 청사 옆의 프레스센터 자리는
조선시대 무기 등 군수물자를 제조하는 관청인 군기시(軍器寺) 자리였다.
새로운 시청사 건물을 짓기 위해 2008년 시청사 대지를 굴토 공사하는 도중에
군기시와 관련된 무기류 일부가 발견됨에 따라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하여
즉시 공사를 중단하고 발굴허가를 받아 2009년에 발굴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조사결과 조선시대 건물지와 담장, 우물 등의 유구가 발견되었다.
유물로서는 조선시대 화포의 일종인 불랑기자포와 총통(銃筒), 도자기류 등 760여 점이 출토되었다.
이로 미루어 현 서울시 청사는 조선시대 군기시의 부속 건물이 위치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발굴된 유구와 출토된 유물은 추후 신청사 지하 1층에 조성되는 도시문화관내 유구전시실에
보존, 복원될 예정이라고 한다.
옛 본관 건물은 리모델링하여 서울 대표도서관 등 시민문화공간으로 활용
흔히 옛 건물 중 문화재로 등록되었거나 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한 건물을
철거해야 하느냐 보존해야 하느냐는 문제는 간단치 않다.
1995년 역사 바로 세우기의 일환으로 옛 조선총독부였고 해방 후 중앙청으로 사용하였던
- 경복궁의 정전을 가로 막고 있었던 - 건물을 헐어버린 적이 있었다.
건물 철거와 보존은 당시 뜨거운 감자였다.
혹자는 대만의 타이베이시 총통부 건물(옛 대만총독부 청사)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고
실제 대만정부에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철거하지 말고 후대에게 역사적 유산으로 물려주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종래는 철거하는 쪽으로 결정이 되고 철거를 생방송 중계까지 하였던 기억이 있다.
경성부 청사의 경우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총독부 청사를 철거하였다면 마땅히 경성부 청사도 철거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는 존치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일제하 경성부의 행정을 총괄하던 경성부청이지만 나름의 교육적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원형 또한 보존되어 있어서 철거보다는 원형 보존으로 결론 난듯하다.
서울시에서는 옛 본관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시민을 위한 서울의 대표도서관 등 시민문화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본관 옆에 새로 지상 13층의 시청사 건물을 지어
2012년 5월 개관할 예정으로 현재 골조공사 중이다.
서울시 중구 태평로1가 31 현재 서울특별시청 본관, 일제강점기 당시 주소는 경성부 태평통1정목 31이다.
경성부 청사는 2003년 6월 30일 ‘서울시청 청사’의 명칭으로 등록문화재 제52호로 지정되었다.
- 사종민(서울역사박물관 교육홍보과장)
- 2010.10.21 하이서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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