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주짱의 하늘꿈 역사방

나아가는(문화)

궁중의 매듭

Gijuzzang Dream 2008. 10. 13. 18:50

 

 

 

 궁중의 매듭

 

매듭은 상고시대부터 제작되어 우리생활에 널리 사용되어지던 전통 공예중의 한가지이며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매우 화려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궁중의 매듭은 더욱 화려하고 규모도 커 우리나라 매듭을 대표할 수 있다.

매듭은 다양한 곳에 쓰여졌는데 가마류를 비롯하여 영정, 장신구, 무기류, 어보류 등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은 곳에 나타나고 있다.

 

이들 중 궁중에서 많이 사용되었진 매듭의 종류와 유물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매듭의 정의

 

'매듭'의 우리말 표기는 '미좁'에서 '매듭'으로 변해진 말이다.
매듭 : 노, 실, 끈 같은 것으로 한 가닥 또는 두 가닥 이상이 한 점에서 교차하며서
          이루는 한 형태를 의미하며,
매다 : 노, 끈, 실 따위를 잡아매어 이룬 것을 뜻한다.


전통매듭이란 한 가닥 또는 두 가닥 이상의 끈목을 이용하여 늘어 뜨려가며 맺은 것을 말한다.

각종 모양이 앞 · 뒤 면이 같고, 매듭의 중심에서 꼬기 시작하여 매듭의 중심에서 끝나며,

좌우대칭을 이루는 형태를 말한다.

 

 

2. 매듭의 종류    
매듭의 종류는 형태와 방법, 사용하는 곳에 따라서 이름을 달리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여러가지 종류가 보이지만

그 중 궁중에서 많이 사용한 매듭의 종류를 유물에 따라 분류하여 보았다.

 

 

 - 태조어진 / 도래매듭+대차매듭+벌매듭+생쪽매듭+삼정자매듭

 

 

 

1) 도래매듭

유소의 구성에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매듭과 매듭사이에 구슬을 꿴 듯이 맺어 매듭사이를 연결하기도 한다.

매듭의 시작과 끝맺음에 반드시 맺는 매듭으로, 앞뒤가 X자 형태로 동일하다.

매듭이 풀어지지 않게 고정시키는 역할도 하며,

맺어나가던 매듭의 형태를 바꾸고자 할 때 쓰이는 매듭이기도 하다.

한편 주로 단단한 마디나 끝맺음을 할 때 '외도래매듭'을 사용한다.

사찰에서 사용하는 인로왕번에는 도래매듭이 108개 맺어진다고 한다.

 

 

                       - 인로왕번에 사용한 매듭

 

2) 외귀매듭
일반적으로 도래매듭의 양쪽에 귀를 만든 매듭으로 귀도래매듭이라 부른다.

도래매듭과 같은 효과로 사용되며 귀부분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쉽게 늘어나는 결점이 있다.

부채, 연, 삼작노리개, 발, 선추, 귀주머니, 수저집 등에 사용된다.

 

  - 영친왕비 대삼작노리개 / 외귀매듭+삼정자매듭+가지방석매듭

 

3) 단추매듭 

단추매듭은 연꽃봉오리와 비슷하다 하여 '연봉매듭'이라고도 부른다.

적삼이나 모시저고리 등  고름대신 단추로 사용하기도 한다.

예전 할머니들은 연봉매듭 맺는 법을 잊으면 죽을 때가 되었다고할 정도로

혼인 전부터 맺기 시작하여 죽는 날까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던 매듭이었다.

 

4) 매화매듭
  

매화는 고결 · 청결로 상징되며 화려하면서도 깨끗한 것이 특징이므로

여인네들이 매듭을 만들어 저고리 고름에 늘어뜨리거나

매화추라 하여 향집이나 부채끈, 귀주머니, 노리개 등에 쓰이기도 했다.

 

5) 잠자리매듭

궁중은 물론 민가에서도 사용된 매듭이다.

도래매듭이나 단추매듭처럼 많이 쓰이는 기법으로

잠자리가 두 날개를 활짝 펼치고 있는 것 같은 매듭이다.

 

6) 나비매듭

나비가 상징하는 의미는 다양하다.

다남(多男), 다산(多産)의 의미와 부부화합(夫婦和合)그리고 장수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또한 나비는 그 형태의 화사함과 여성적인 느낌이 부녀자들이 지니기에 적절한 소재로서

조선시대 지배계급보다 서민층이나 부녀자들이 애용했던 문양이다.


7) 안경매듭

 

16세기 전후로 하여 안경이 들어왔으며 대중화된 것은 18세기 후반에 일반화되었다.

안경매듭은 할아버지들이 애지중지하던 안경집 끈에 흔히 쓰였기 때문에 불려진 것으로 보고 있다.

 

8) 생쪽매듭

생쪽풀처럼 생겨 붙여진 이름이며 다양한 곳에 폭넓게 사용된 매듭이다. 

가장 대표적이고 폭 넓게 사용되는 매듭으로 응용매듭으로 겹생쪽매듭이 있다.- 향낭 / 도래매듭+생쪽매듭

  

9) 이귀매듭

  

궁중에서는 이귀로 불려지지만 민가에서는 우리나라의 장고의 형태를 닮아 '장고매듭'으로 불린다.

대체로 매듭과 매듭사이에 쓰이는 매듭으로 주머니끈이나 술을 달 때 많이 사용된다.

삼작노리래, 귀주머니, 발, 월력, 선추, 당채화살집, 연, 번 등에 이용되었다.

  

10) 벌매듭

벌매듭은 세벌국화매듭 양쪽에 생쪽매듭, 장고매듭이 달린 것을 말한다.

 

11) 가지방석매듭

 

가지는 열매가 잘 맺히고 쉽게 자란다 하여 자식복을 뜻하며 특히 득남을 의미한다.

또한 좋은 일이 생기도록 인연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12) 난간매듭

 

족두리, 노리개 등에 오색 봉술이나 많은 봉술을 달 때 난간매듭을 맺어 그 고리에 걸었다.

 

13) 국화매듭

 

자손을 번창시키고 성공시킨다는 뜻이 있으며

귀주머니, 조바위, 족두리, 노리개, 수저집, 선추, 벽걸이연 등에 사용되었다.

 

14) 소차매듭 

남원지방에서는 '방석매듭'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번에 사용되었으며 대형작품에 사용되기도 하였다.   

  

  - 유소(발걸이, 조명기구, 무기류, 악기류에 사용) / 생쪽매듭+소차매듭

  - 은제 적(笛) / 소차매듭+딸기술

 

15) 대차매듭

국화매듭이 커지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독립적으로 구성되며 속에 심을 넣어 조이기도 한다.

이러한 매듭을 '방상매듭'이라고도 한다. 연, 상여, 가마의 유소에 쓰였다.

- 왕의 가마(연) / 대차매듭+생쪽매듭+병아리매듭

 

16) 생동심결매듭

 

동심결이란 영원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맺을 수 있는 매듭으로

사주단자를 싼 사주보, 보선함, 비녀함 또는 회갑용, 폐백 보 등을 쌀 때 싸개끈으로도 사용되고,

가롓날 가마 섶에 매달기도 한다. 주로 길일에 쓰이는 물건에 이용된다.

 

17) 사동심결매듭

 

생동심결매듭을 맺고 뒤에 다시 생동심결매듭을 맺으면 사동심결배듭이 된다.

사동심결매듭은 생동심결매듭에서 보이는 양쪽 2개의 작은 귀의 날개가 없어진다 하여

상동심결매듭이라 한다.

죽은 사람의 유물을 싸서 불태울 때 쓰인 매듭으로 죽은 사람을 염한 다음

마지막 당의를 입히고 허리를 맬 때 쓰는데 끈목색은 진회색이나 진고동색이 쓰여진다.      

                                                                                  

정(井)자매듭

 

네 줄의 끈목으로 맺었으며

방문 고리에 끈목을 끼워 매듭을 맺어 당기면 순산과 득남을 한다고 하였다.

집안의 다리미, 다식판, 떡살 끝에 매었으며,

칡넝쿨로 정자매듭을 맺어 집안의 연장인 삼태기, 낫이나 호미 등의 손잡이로 사용되기도 했다.

 

※ 병아리, 파리, 석시매듭

-병아리매듭

- 석시매듭

서울지방에서 불리고 사용된 것으로

궁중에서도 사용한 것으로 보이나 매듭명은 나와 있지 않다.

- 고종옥보(외함) / 도래매듭+파리매듭

 

  - 어도 / 석시매듭+도리매듭+삼정자매듭

 

 

<참고문헌>

- 매듭장, 국립문화재연구소, 1997.

- 김희진, 아름다운 우리매듭, 그라픽네트, 2008.

- 임영주, 한국 전통매듭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1.

- 목진애, 한국 매듭의 원류와 디자인, 서울여대석사학위논문, 2006. 

 

 

-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조사연구편 에서

 

 

 

 

 

 

* 조형형태에 따른 명칭과 의미

매듭의 형태들은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다.

매듭의 명칭은 자연에서 얻는 것, 늘 보고 사용하는 온갖 물건, 꽃과 곤충 등에서 따왔다는 특징이 있다.

* 동물형 명칭
번호 명칭 설명
1

잠자리

매듭

잠자리가 두 날개를 활짝 펼치고 있는 것 같은 매듭이다. 이 매듭은 잘 엮고 조여도 풀어지기 쉬운 것이 흠이다. 그러므로 먼저 연봉매듭을 맺어 잠자리 머리를 맺고 날개는 한 쌍, 또는 두 쌍을 맺어 풀어지지 않도록 도래매듭을 맺어준다.

귀주머니, 향낭, 도래매듭을 맺어준다.  

2 나비매듭

나비는 변신의 상징으로 새로운 삶을 상징하며 다남, 다산의 의미와 부부화합, 또한 날개의 형태가 (윗날개 아랫날개) 여든여덟의 형태를 닮아서 장수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나비는 까다로워 비법으로 간주되었으며 전통매듭을 맺을 줄 아는 정도를 물을 때 나비를 거꾸로 맺을 줄 아느냐, 물을 정도로 아름답고 어려운 기법이다.

전통매듭 중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매듭의 하나로 노리개, 벽걸이, 주머니끈, 목걸이 등 다방면에 쓰였다.

3

매듭

세벌국화매듭 양쪽에 생쪽매듭, 장고매듭이 달리 기본적인 매듭으로 구성되어 완성되었을 때는 벌 모양의 형태를 형성시킨다.

대봉유소나 상여와 같은 대형작품에 이용되었다.

4

사색판

매듭

일명 사색 거북매듭이라고도 하며, 국화매듭을 네 개 맺어 연결시켜 맺는 매듭이다. 국화매듭은 보통 네가지 색상을 사용하나, 경우에 따라 같은 색상을 사용하기도 한다. 사색판 매듭의 사색은 인간의 네가지 감정 즉 희, 노, 애, 락의 표현이라고도 전해지며 동, 서, 남, 북의 네 방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다홍, 남색, 연두, 노란색으로 국화매듭을 맺어 마무리한다.

사색판매듭은 주로 연, 박, 운라, 등채, 디취타 등 대형작품에 사용되었다.

5 매미매듭 매미는 영생불멸을 상징하고 늘 평안하고 즐겁게 살려고하는 바램을 나타낸다. 매미 매듭은 새색시의 고달프고 쓰린 시집살이가 매미의 울음처럼 서럽고 애절하다하여 수저집 끈목에 맺었다고 한다. 또, 손거울 손잡이의 매미매듭은 가례날이 정해진 처녀의 기다림이 매미가 되기 위해 땅 속에서 7년동안 애벌레로 지내야 하는 것에 비유해 맺어졌다고도 전해진다.
6

꼰디기

매듭

꼰디기란 번데기를 말하며 기본적인 매듭으로 구성되어 새로운 형태를 만든 것으로 주로 주머니류에 사용되었다.
7 날개매듭 남원지방에서 내려오는 전통매듭이며, 날개매듭은 귀여운 모양의 매듭이므로 큰작품에는 거의 쓰이지 않고 목걸이나, 허리띠로 많이 사용된다.
8

병아리

매듭

두벌국화매듭 양쪽에 생쪽매듭을 맺은 형태이며 예로부터 병아리매듭은 수난을 잘 이긴다하여 여인네들의 애장품인 은장도나 전쟁에 나가는 남정네들의 큰 칼자루에 맺었다고 한다.
9

자라매듭

지네매듭산호매듭

생쪽매듭의 연결된 매듭으로 자라, 지네, 산호가지 모양이라고 하여 만들어진 이름이다. 현재에는 많이 쓰여지지는 않고 사진으로만 매듭의 형태를 살필 수 있는 상황이며 이외에 누에매듭, 눈쉐기 매듭, 거미매듭 등 명칭은 있으나 그 모양을 찾을 수는 없다.

* 식물형 명칭
번호 명칭 설명
1 연봉매듭 일명 단추매듭이라 칭하기도하며, 맺어놓은 형태가 연꽃봉오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곱고 섬세한 모시저고리, 항라겹저고리 등에 연봉매듭을 달아 고름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할머니들은 연봉매듭 맺는법을 잊으면 죽을 때가 되었다고 할 정도로 혼인 전부터 맺기 시작하여 죽는 날까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던 매듭이었다.
2 매화매듭 매화는 고결, 청결로 상징되며 화려하면서도 깨끗한 것이 특징이다. 이 매듭은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많이 쓰이는 매듭이다. 모양이 둥글고 얌전한 정숙한 여인네와 같은 느낌을 주는 매듭으로 순결, 청순의 뜻을 지니고 있어서 특히 딸아이의 옷 안 끈으로 달아 주기도 하고 매화추라하여 향집이나 부채선추, 귀주머니, 노리개 등에 많이 맺던 매듭이다.
3 생쪽매듭 생쪽풀 모양같이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환희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생쪽매듭은 전승매듭 중 가장 대표적이고 폭넓게 사용되는 매듭이다. 응용매듭으로 겹생쪽매듭이 있다.
4 가지방석매듭 가지는 열매가 잘 맺히고 쉽게 자란다 하여 생쪽매듭이 가지 열매가 맺히듯 좋은 일이 연이어 맺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듯하다. 양쪽에 생쪽매듭을 하나씩 더 달아 연결하면 귀달린 가지방석이 되며 인로왕번에 많이 사용되는 매듭이기도하고, 머리꽂이나 선추에도 많이 맺는 매듭이다.
5 석시매듭

석류알이 여러 개 엉켜져 있는 모양새를 하고 있으며 옛날 석시라는 어부의 부인이 남편이 먼 뱃길에 나가 끝내 돌아오지 않자 매듭을 맺으면서 기다렸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주로 절에서 쓰던 매듭들이 석씨 매듭으로 맺어진 것을 볼 수 있으며, 마름모꼴의 형태로 전승매듭 중 맺고 조이는 과정이 가장 까다롭고 복잡한 매듭이라 할 수 있다.

노리개, 조바위끈, 선추, 애기두루마기 끈 등에 엮어 사용하였다.

6 국화매듭 국화매듭은 전승매듭의 주간(주幹)을 이루는 매듭으로 자손을 번창시키고 성공시킨다는 뜻을 담고있다. 인내심을 갖춘 연습이 필요한 매듭이며 아름다운 모양이 국화의 모양을 이루었다고 지어진 이름이다.
7 날개매듭 생쪽매듭과 가운데 가락지 매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옛 비취발향에 맺어진 딸기 매듭은 매우 아름다운 매듭이다.

 

 

* 기타 명칭
번호 명칭 설명
1 외도래매듭 크고 단단한 마디나 끝맺음을 할 때 사용하는 매듭이다.
2

도래

매듭

매듭이 시작과 끝맺음을 할 때 반드시 맺는 매듭으로 매듭이 풀어지지 않게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맺어나가던 매듭의 형태를 바꾸고자 할 때 쓰이는 매듭이다.

절에서 사용하는 인로왕번에는 도래매듭이 108개가 맺어져 있다고 한다.

3 납작이매듭

다른 명칭으로 외귀매듭, 귀도래매듭, 콩매듭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부채, 연, 삼작노리개, 발, 선추, 귀주머니, 수저집, 채구에 사용되는 매듭이다.

4

안경

매듭

안경집 끈에 흔히 쓰였던 매듭이다. 여러 매듭 사이에 맺어 매듭 감각을 바꿀때 공간 처리로 쓰이거나 발걸이, 유소걸이 윗부분의 매듭 처리에 쓰이며 노리개 머리와 선추장식에 많이 쓰이는 매듭이다.
5

장고

매듭

한국 무악(舞樂)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악기인 장고의 형태이다. 대구와 남원지방에서는 삼정자 매듭이라고도 하며, 궁중에서는 이귀매듭이라고도 불렀다. 주머니끈이나, 술을 달 때, 노리개, 귀주머니, 발, 월력, 선추, 당채 화살집, 연, 인로왕번 등에 사용하였다.
6

난간

매듭

흔히 조바위나 아얌앞머리 또는 족두리, 노리개등 오색 봉술이나 많은 봉술을 달 때, 난간매듭의 고에 걸었다. 
7

망사

매듭

서양매듭의 칠보매듭과 같은 매듭으로 전통매듭 중 유일하게 종횡으로 연결이 가능하며 평면을 이루는 매듭이다. 후수, 가마수에 많이 사용 되었다.
8 생동심결매듭 동심결이란 영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비교적 기법이 쉬운 매듭이다. 사주보, 보석함, 비녀함등을 쌀 때 또는 회갑, 진갑용 폐백보, 싸개끈, 가롓날 가마섶에 매달기도 하고 주로 길일에 쓰이는 물건에 이용되었고 부채끈과 쾌자띠를 맺을 때도 많이 사용되었다.
9 사동심결매듭 생동심결 매듭에서 보이는 양쪽 2개의 작은 귀의 날개가 없어진다 하여 사동심결이라한다. 죽은 사람의 유품을 싸서 불태울 때 쓰인 매듭으로 죽은 사람을 염한 다음 마지막 당의를 입히고 허리를 맬 때 쓰는데 끈목색은 진회색이나 진고동색이다.
10 가락지매듭 매듭의 운치를 살릴 때나 다른 끈목을 연결하여 쓸 때 중간에 가락지처럼 끼워 화려한 색채로 장식하는 매듭이다. 각종 장신구 등 많이 사용되어지는 매듭이기도 하다.
11

혼백

매듭

다홍과 쪽빛의 색실 두 가닥을 꼬아서 사람이 운명하려고 할 때, 머리맡에서 이 매듭을 맺어 혼이 육신을 떠날 때 이 매듭 속에 모셔둔다고 한다. 이 매듭은 혼백상자에 담아 빈소에 모셔놓고 탈상할 때 태워 그 재를 산소 옆에 묻었다고 한다.
12

네벌

감기
옥노

매듭

네벌감개에 가락지 매듭을 끼우면서 난간을 쳐 주는 방법이다.
대형매듭으로 기본기법은 새롭지 않으나 주로 상여와 같은 작품에 사용되었다.
13

허울

매듭

감개매듭에 난간처럼 생쪽을 돌려 맺는 것이고 대형작품에 주로 사용되었다.
14

방석

매듭

생쪽매듭을 맺고 가락지를 끼우고 양쪽에 생쪽매듭을 각각 맺어 두벌감개 매듭을 맺고 다시 가락지를 끼우고 생쪽매듭을 맺는다.

인로왕번에 사용되었다.

15

정자

매듭

네줄의 끈목으로 맺었으며 방문고리에 끈목을 끼워 매듭을 맺어 당기면 순산과 득남을 한다고 한다.

집안의 연장, 삼태기, 다리미, 다식판, 떡살 끝에 매기도 했고

칡넝쿨로 정자매듭을 맺어 낫이나 호미등 손잡이에 사용되기도 했다.

16 도리띠매듭 네줄의 끈목으로 맺는 매듭으로 새색시가 일곱빛깔의 끈목으로 각각 띠를 맺어 바느질통에 곱게 넣어가 옷을 갈아입을 때마다 색색의 도리띠를 바꾸어 매었다고 한다. 모양이 아주 예쁘고 가냘픈 것이 매력적이다.
17 꽃가마매듭 이 매듭에는 반드시 가늘고 예쁜 오봉술을 달아 가례날 가마 네 귀퉁이에 달았다고 한다. 꽃가마 매듭의 끝맺음에는 병아리 매듭을 맺어 고달픈 시집살이의 수난을 잘 이겨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꽃가마매듭의 굵은 끈목은 남정네의 다스림을 뜻하고 가는 끈목은 굵은 끈목을 따른다는 의미가 있으며, 활옷이나 당의 새색시의 노란 저고리 고름에 달았다고 전해진다.
17         이 외 화계매듭, 원매듭 등이 있으나 명칭만이 남아 있을 뿐 형태를 살필 수는 없다.
* 기본형 매듭의 종류와 지역별 명칭
번호 궁중 서울지방 대구지방 남원지방
1 외벌도래매듭 외도리매듭
2 도래매듭 도래매듭 도리매듭 도리매듭
3 외귀매듭 납짝이매듭 귀도리매듭 콩매듭
4 단추매듭 연봉매듭 단추매듭 단추매듭
5 매화매듭
6 잠자리매듭 잠자리매듭 온정자매듭 오발창매듭
7 나비매듭 나비매듭 암나비매듭 나비매듭
8 수나비매듭
9 안경집매듭 안경매듭 안경매듭
10 동심결매듭 동결매듭 동승결매듭
11 생쪽매듭 생쪽매듭 정(井)자매듭 정자매듭
12 파리매듭
13 아귀매듭 장구매듭 삼정자매듭 삼정자매듭
14 벌매듭 벌매듭
15 가지방석매듭
16 십일고매듭 십일고매듭
17 석시매듭
18 국화매듭 난간매듭
19 소차매듭 두벌감개매듭 국화매듭 국화매듭
20 대차매듭 세벌감개매듭 세벌감개매듭 방석매듭
21 네벌감개매듭 네벌감개매듭
22 다섯벌감개매듭 다섯벌감개매듭
23 사색판매듭 거북매듭
24 가재눈매듭
25 매미매듭 게눈매듭
26 꼰디기매듭
27 날개매듭
28 전복술매듭
29 망사매듭
30 생동심결매듭
31 사동심결매듭
32 혼백매듭
33 가락지 가락지 가락지

- 참고문헌 : 임영주 박사학위 논문집 中

- 한민족 전통매듭연구회 '전통매듭'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