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호란 다시 읽기]

(1) 10만 포로의 눈물

Gijuzzang Dream 2008. 7. 20. 14:09

 

 

 

 

 

  10만 포로의 눈물

 

조선은 왜 인조가 삼전도에서 청태종에게 항복하는 비참한 환란을 겪어야 했을까.

한마디로 17세기초 명 · 청 교체기의 격랑 속에
조선 지배층이 국제정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2007년은 병자호란이 끝난 지 370년이 되는 해이다.
북핵 문제를 놓고 6자 회담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듯,
지금 이 순간에도 한반도를 둘러싼 안팎의 정세는 예측불허다.
우리가 과연 북한은 물론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등과의 숨가쁜 외교전에서
북핵이나 자유무역협정(FTA) 등의 난제를 슬기롭게 풀어가며,
미래를 당당하게 개척해 나갈 수 있을까.
 
병자호란을 살피는 것은 단순히 ‘과거의 역사´를 되돌아보자는 것이 아니라,
한반도와 한민족의 운명에 외교가 얼마나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지 되짚어보기 위해서이다.
명지대 사학과 한명기 교수의 눈을 통해 ‘병자호란´의 안과 밖을 살펴본다.
역사평설 ‘병자호란´이 매주 목요일 연중기획으로 독자를 찾아간다. - 편집자 주
 

 

 

 

청태종 송덕비
병자호란 이후 청이 조선에 강요해서 세운 청태종 송덕비.

병자호란의 전말을 적었다.

사진은 일제시대에 촬영된 것으로 당시 경기도 광주군 중대면 송파리 삼전도에 있었다.

현재도 삼전동에 있으며

사적 101호로 지정돼 있다.

준비 없이 전쟁을 선택하다

 

 

1636년(인조 14년) 봄.

조선 조정에서는 청나라를 황제국으로 인정하느냐의 여부를 놓고 격렬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었다.

같은 해 3월, 청의 수도인 선양(瀋陽)에서 누르하치의 여덟째 아들 홍타이지(皇太極)가 황제로 즉위한다는 소식이 조선에 알려졌기 때문이었다.

 

척화파(斥和派) 신료들은 “개 · 돼지만도 못한 오랑캐 추장에게 황제 칭호는 가당치도 않다.”며 “정묘년(丁卯年, 1627년)에 그들과 맺은 맹약을 파기하고 전쟁도 불사해야 한다”고 외쳤다. 그들은 이어 ‘황제 운운’하는 내용을 담은 국서를 가져온 청나라 사신 용골대(龍骨大)의 목을 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주화파(主和派) 신료들은 “청이 명을 능멸할 정도로 세력이 강해진 현실을 인정하여 그들의 요구를 무조건 배척하지 말고, 사신을 박대해서도 안된다.”고 맞섰다.

 

최종 결정권자인 국왕 인조는 양자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결국 척화파의 손을 들어주었다.

 

그런데 곧 이어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났다.

조정이 청과 맺은 맹약을 파기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장차 발생할지도 모르는 청의 침략에 대비하라는 내용으로 인조가 평안감사에게 보내는 극비 교서(敎書)를 가져가던 금군(禁軍) 전령이 용골대 일행에게 교서를 빼앗긴 사건이었다.

 

자신의 목을 치라는 험악한 분위기에 놀라 황급히 달아나고 있던 용골대 일행에게,

다른 곳도 아닌 조선 영토 안에서 국왕의 밀찰(密札)을 빼앗긴 것이다.

척화냐, 주화냐를 놓고 정쟁만 무성했던 와중에

정작 중앙에서 지방으로 이어지는 정보 전달체계가 부실하기 짝이 없었던 것이다.

 

1636년 12월6일. 청군은 얼어붙은 압록강을 건너 질풍같이 내달렸다. 병자호란이 시작된 것이다.

모든 병력을 의주에서 서울로 이어지는 대로(大路) 바깥에 위치한 산성들 속으로 집결시켰던

조선군은 청군의 침입 사실을 제때 알아차리지 못했다.

청군이 조선군과의 접전을 피해, 곧장 서울로 진격하는 속전속결의 전략을 취했기 때문이었다.

그 와중에 임진강 이북의 방어를 책임진 도원수 김자점(金自點)은 청군이 침입했다는

최초의 보고를 묵살하고 조정에 제때 알리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적이 다가오자 싸우지도 않고 도주해 버렸다.

청군이 이미 개성을 지나 양철평(良鐵坪 - 지금의 은평구 녹번동)에 이르렀다는 소식이 전해진

12월14일. 서울 도성은 공황 상태에 빠졌다.

 

 

 

아이들과 노약자들, 부녀자들의 울부짖음속에 피란행렬이 줄을 이었고,

조정 신료들도 어찌할 바를 몰라 허둥거렸다. 인조는 왕실 가족들과 종묘에 모셔져 있던

역대 국왕의 신주(神主)들을 강화도로 먼저 옮기도록 했다.

이어 자신도 강화도로 들어가려 했으나 청군이 이미 김포에서 강화로 이어지는 길을 차단해

버렸다. 인조는 어쩔 수 없이 남대문까지 갔다가 강화도 행을 포기하고 남한산성으로 들어갔다.

 

 

 

'돼지'에게 무릎을 꿇다

 

1637년(인조 15년) 1월 중순.

준비 없이 들어왔던 남한산성의 상황은 참혹했다. 청군이 산성을 완전히 포위했고,

삼남으로 이어지는 모든 도로를 차단했다. 혹독한 추위 속에서 군량이 점점 바닥을 드러냈다.

청군은 연일 서양식 최신 대포인 홍이포(紅夷砲)를 쏘아대면서 항복하라고 종용했다.

조선 조정이 목이 빠져라 고대하던 지원군은 오지 않았다.

혹독한 추위 때문에 동상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성을 지킬 의욕을 잃은 장졸들 가운데는 항복하자고 시위를 벌이는 자들까지 나타났다.

그 와중에도 신료들은 척화와 주화를 놓고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인조는 눈물을 보이며 대책을 호소했지만 뾰족한 방법이 있을 리 없었다.

 

 

1월26일.

강화도가 함락되었다는 소식이 날아들었다.

청군은 바다에 익숙하지 못하여 수전(水戰)을 치를 수 없을 것이라고 여겼던

강화도 조선군 지휘부의 방심이 불러왔던 결과였다.

청군은 이에 앞선 1월22일,

조선에서 노획한 선박에 홍이포까지 싣고 강화도에 대한 상륙작전을 벌였다.

조선군이 변변한 저항도 해보지 못한 채 강화도는 함락되었고,

피란했던 왕실 가족과 중신들은 전부 포로가 되었다.

강화도의 함락 소식은 남한산성의 사기를 완전히 꺾어 놓았다.

 

 

1월30일.

인조는 남한산성의 서문을 나와 현재 서울 송파구 석촌동의 삼전도(三田渡)로 향했다.

이윽고 그는 높다란 수항단(受降壇) 위에 앉은 청 태종에게 무릎을 꿇고 항복의 예를 바쳤다.

삼배구고두(三拜九叩頭)!.

세 번 큰절을 올리고, 한번 절할 때마다 세번씩 머리를 바닥으로 조아리는 오랑캐식 항복 예식이었다.

 

원래 조선의 지식인들은 홍타이지를 포함한 여진족들을 인간이 아닌 ‘금수(禽獸)’로 경멸했다.

일부 인사는 심지어 청 태종을 ‘황태극(皇太極)’ 대신 홍태시(紅泰豕)라고 불렀다.

‘붉고 큰 돼지’란 뜻이다.

그런데 인조가 ‘인간’도 아닌 ‘돼지’에게 무릎을 꿇는 치욕을 겪어야 했던 것이다.

 

청 태종은 인조로부터 항복을 받은 뒤 사로잡은 포로들을 이끌고

철수길에 올랐다. 그러면서 인조에게 또 다른 다짐을 받아냈다.

“내가 끌고 가는 조선인 포로들 가운데 압록강을 건너기 전에 도망치는 자는 불문에 부친다. 하지만 압록강을 건너 단 한발짝이라도 청나라 땅을 밟은 뒤에 도망쳐 오는 포로는 조선 조정이 도로 잡아 보내야 한다.”

 

무시무시한 약조였다.

날이 갈수록 영토는 넓어지는데 인구가 부족했던 청은 조선인 포로들을 보배로 여겼다.

그들은 훌륭한 노동력이자 값을 받고 팔 수 있는 ‘물건’이었기 때문이다.

청은 10만이 훨씬 넘는 조선인 포로들의 탈출을 막기 위해

인조로부터 이같은 다짐을 받아냈던 것이다.

훗날 실제로 청에 끌려갔다가 탈출해 왔던 포로들은

이 ‘약조’ 때문에 청으로 다시 박송(縛送)되었다.

그리고 그 포로들은 청군에 끌려가 발뒤꿈치를 잘리는 혹형에 신음해야 했다.

호란 후에도 인조는 어렵사리 왕위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그 이면에는 수많은 조선인 포로들의 통곡소리가 숨어 있었던 것이다.

 

 

 

누가 안추원의 비극을 책임질 것인가?

 

1664년(현종 5년).

항복 후 27년이 지나 한 남자가 청에서 도망쳐왔다. 마흔한살의 안추원(安秋元)이 그였다.

병자호란이 일어나기 전 개성 부근에서 살았던 열세살의 소년 안추원은

가족과 함께 강화도로 피란했다.

하지만 이듬해 강화도가 함락될 때 그는 청군의 포로가 되었고, 선양으로 끌려갔다.

그는 선양에서 한족 출신 대장장이에게 팔린 신세가 되었다.

호란이 끝난 뒤, 포로로 끌려왔던 조선인 가운데 적지 않은 숫자가 몸값을 치르고

본국으로 송환되었다. 하지만 안추원은 그렇지 못했다.

1644년 명이 멸망하자 청은 베이징에 입성한다.

베이징을 새로운 수도로 정한 청 조정은

선양의 거주민들에게 베이징으로 이주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스물한살이 된 안추원은 그의 주인에게 이끌려 베이징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다시 18년이 지난 1662년(현종 3).

서른아홉의 장년이 된 그는 조선으로의 탈출을 결행한다.

산해관(山海關)을 통과하여 만주 벌판을 가로질러야 하는 일생일대의 모험이었다.

하지만 산해관에서 청군에 붙잡히고 말았다.

베이징으로 송환된 그는 이마에 글자가 새겨지는 묵형(墨刑)에 처해졌다.

하지만 고국으로 돌아가겠다는 그의 비원(悲願)은 처절했다.

다시 2년이 지난 1664년, 안추원은 마침내 청을 탈출하는데 성공한다.

정확히 27년 만의 귀향이었다.

그가 사선을 뚫고 조선에 도착했을 때 조정은 고민에 빠졌다.

여전히 조선인 포로들의 탈출을 금지하고 있던 청의 존재 때문이었다.

하지만 27년만에 목숨을 걸고 탈출한 자국 백성을 어찌 차마 돌려 보내겠는가.

청이 알까봐 쉬쉬하는 가운데 안추원은 내륙으로 옮겨졌다.

안추원은 고향을 찾았다. 하지만 고향에는 아무도 없었다.

병자호란으로 그의 가족은 풍비박산 나고 말았다.

목숨을 걸고 다시 찾은 고향이었지만 그는 당장 생계조차 막막했다.

조정은 그를 받아주었을 뿐 생계대책을 마련해 주지는 않았다.

귀향의 감격도 잠시 뿐 배고픈 그에게 아무런 피붙이도 남아 있지 않은 고향은

그저 또 다른 이역이었을 뿐이다. 안추원은 절망 끝에 베이징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청으로의 귀환은 탈출보다 훨씬 위험했다.

 

 

1666년(현종 7).

그는 결국 고국을 탈출하려다 체포되었다.

체포된 이후 그가 어찌 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다. 아마도 처형되었을 것이다.

2번이나 탈출을 시도했던 그가 온전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백성 도탄에 빠뜨렸던 김자점 영의정까지 올라

 

안추원의 이야기는 한편의 ‘드라마’와도 같다.

하지만 위정자들의 오판에 떠밀려 나락으로 떨어진 그의 비극은 과연 누가 책임져야 할까?

 

병자호란을 통해 수많은 ‘안추원’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비극’을 불러왔던 최고책임자인 인조는 왕위를 유지했고,

책임을 져야할 신료들의 상당수도 멀쩡하게 살아남았다.

전쟁 발생 사실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고 적과의 싸움마저 회피하여

국왕과 백성들을 도탄에 빠뜨렸던 김자점은 인조 말년 최고위직인 영의정까지 올랐다.

 

오늘날. 병자호란의 참상을 떠올리면서 현실을 돌아본다.

꼭 10년전 ‘IMF 외환위기’가 불러온 칼바람 속에서 스러져갔던 수많은 민초들.

비극을 초래한 책임자들의 과실 또한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다.

수많은 생령들을 도탄에 빠뜨려 놓고도 자신의 과실을 책임지지 않는 정치인들의 ‘무책임’은

시공을 초월하여 유전되는 것일까.

비극의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내지 못하면 또 다른 비극의 역사가 되풀이된다고 했던가?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소용돌이치고 정치권의 난맥상과 민생의 어려움 때문에

걱정이 쌓여가고 있는 오늘, 370년전 병자호란의 비극을 되돌아보는 마음은 여전히 착잡하다.

-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교수

- 2007-01-11 서울신문,  1면

 

 

 

필자 한명기 교수는

1962년생

1985년 서울대 인문대 국사학과 졸업

1997년 서울대 대학원 국사학과 졸업(문학박사)

1998∼2001년 서울대 규장각 특별연구원

현재    명지대 사학과 교수. 계간 ‘역사비평’ 편집위원

논저    ‘임진왜란과 한중관계’(1999), ‘광해군’(2000) 외 다수